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회적 거리두기 '실내환경' 친환경으로 만들기

라이프&생활

by 김지연@ 2020. 10. 20. 16:50

본문

집 꾸미기는 다소 부담스럽고 어려운 일이다. 심지어 친환경적이기까지 해야 한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


그러나 건설 전문 매체 인하비태트에 따르면 자택을 친환경식으로 개조하는 쪽이 장기적으로 거주인에게 훨씬 유익하다. 현대인은 대체로 실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으므로 집안 공기가 좋지 않을 경우 건강에 위협이 되기도 한다. 전자 기술이 좋아지면서 삶이 훨씬 편리해졌지만 그와 동시에 공기가 오염된 실내에 오랜 시간 머무르게 된 것이다.

다행히 친환경 주택을 꾸미는 데에도 요령이 존재한다. 아래의 도움말을 읽고 집안을 조금씩 간단하게 환경친화적으로 바꿔보자.

무독성 페인트 사용

환경친화적 주택을 꾸미는 최선의 방법은 모든 방에 무독성 페인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먼지 많은 방에 들어가면 알레르기 등의 건강 문제가 발생하는 사람이 많은데 사실 이는 대부분 독성 페인트 때문에 비롯되는 일이다.

알레르기 외에도 호흡 곤란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새로운 페인트를 구입할 때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 없거나 아주 적게 들어있는 것을 고르도록 하자.


LED 전구 사용

LED 전구를 사용하면 에너지와 전기를 25~80% 절약할 수 있다. 유기농 침대 프레임 및 매트리스 사용 침실에서 제일 면적을 많이 차지하는 가구는 대체로 침대다. 그런 침대 매트리스는 제초제나 곰팡이, 살충제의 서식지가 되는 경향이 크다. 

체가 독성 물질에 노출될 위험이 커지면 수면을 방해받고 결국 건강을 해치게 된다. 나무를 베지 않고 제조하는 유기농 침대 프레임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면 건강이 저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시중의 유기농 매트리스는 통기성과 내구성이 좋으며 생분해 가능한 재료를 사용해 만든다.

환경친화적 전구 선택


조명은 각 방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이때 한 방향으로 빛을 쏴서 빛 오염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전구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빛이 너무 강하면 안구 문제 및 두통 등을 일으킬 수 있다.

LED 전구는 기존 백열 전구에 비해 에너지와 전기를 25~80% 가까이 절약하므로 훨씬 환경친화적이다.지속 기간 또한 25배 이상이므로 경제적으로도 이득이다.

공기 질 향상

대기 질을 개선하는 것 또한 친환경 주택을 꾸미는 방법 중 하나다. 실내 공기는 실외 공기보다 5배 이상 오염돼 있다. 실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은 현실을 고려할 때 이러한 실내 공기의 유해성은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공기 청정기를 고를 때는 HEPA필터가 장착된 것을 선택할 것을 권장한다. 스모그에서 꽃가루에 이르기까지 공기 중의 불순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대기 질을 향상하기 때문이다.

식물 들이기

집을 꾸밀 때 감귤류나 크랜베리 등의 천연 식물 화분을 들이면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화려한 색을 가미할 수 있다. 유목을 활용해서 가구를 대체하거나 벽면을 꾸미는 것도 좋다. 실내 식물은 공기 질을 개선하고 산소 수준을 향상하며 건강 문제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또한 긴장을 완화하고 수면의 질을 높인다.



에디터 김지연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