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택임대관리사 "왜 중장년을 위한 직업일까?"(+연봉, 하는일)

자기계발&취업정보

by hobbyissue aiinad 2020. 11. 25. 19:32

본문

주택임대관리업이란 임대를 목적으로 주택의 시설물 유지, 보수, 개량, 임대료징수 및 임차인관리 등의 업무를 말합니다. 2014년 2월 7일 ‘주택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임대업자의 관리 측면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게 나온 제도입니다.

그동안 임대인이 직접 임대업무를 하거나 부동산중개업자 등에 위탁하였지만 세입자의 민원을 해결해주고 월세를 징수하며 유지보수를 하는 등 이전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주택임대관리가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주택관리의 규모가 대형화, 기업화되면서 임대주택관리 업무를 전문적으로 대체할 전문인력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커지는 중입니다.

주택임대관리사 하는 일

임대시장에서 월세 비중이 증가하고 주택임대와 관련된 종합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임대업자가 주택을 직접 임대 및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주택임대관리사는 임대인과 임차인의 계약 체결 절차 등을 대행하고, 임대인을 대신해 공인중개업자와 대응하는 등 주택임대관리와 관련한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는 위탁관리형 주택임대관리를 담당합니다.

매월 일정액의 월세를 약정하고 공실이나 미납에 대한 리스크를 주택임대관리회사가 부담하는 자기관리형 주택임대관리 업무도 수행합니다. 주택임대관리회사가 하는 업무는 매우 다양합니다.

매월 월세를 받거나 계약내용에 따로 수금을 보장해 주는 일을 하기도 합니다. 임대인을 대행해 공과금을 정산하고 각종 공과금을 대신 정산하기도 합니다. 건물에서 발생하는 모든 지출을 관리하며 연간 지출이 많은 항목을 줄일 방법 등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주택임대관리사가 되려면 임대관리 업무를 위한 기본적인 부동산지식, 주거환경지식 등을 갖추어야 한다. 임대관리 관련 법률지식과 세무회계지식도 필요합니다.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 많아 외향적이며, 네트워크 유지 및 관리 능력, 영업력 또한 필요합니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부동산, 주택관리, 부동산관리,주거환경, 설비, 전기 및 건축 등의 학과 졸업자가 유리합니다.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등의 자격취득을 위해 공부를 하면 일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채용 시 부동산 관련 업무의 경력자를 우대하며, 부동산 관련학과 전공자나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등의 자격 소지자를 선호합니다.

주택임대관리사가 되려면?


부동산지식, 주거환경지식, 법률지식,세무회계지식 등 갖춰야 하며 사람을상대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외향적이며,네트워크 유지 및 관리 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또 임대관리 업무의 기본이라고 볼 수 있는 부동산, 주거환경 분야의 지식을 비롯해 법률, 세무회계 지식 등이 필요합니다. 자격증으로는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감정평가사, 세무사 등의 자격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주택임대관리사 교육과정은?

대학의 부동산, 부동산관리, 주거환경 등의 관련 학과에서 준비할 수 있습니다.

주택임대관리사 취업방법은?

주택임대관리회사, 시설관리회사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 업체에 따라, 관리부서에서 일하거나 임차인을 모집하는 중개팀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주택임대관리사 전망은 소형가구 및 소형주택의 증가, 월세의 증가 등은 임대주택관리회사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주택임대관리사 연봉은?

주택관리사의 연봉은 근무하는 공동주택의 세대 수와 지역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다만, 주택 및 주변 관리와 안전 책임, 불편 해소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므로 초봉은 2400~3000만원 초반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세대가 많은 곳일수록 연봉이 높으며, 연차와 단지에 상관없이 따져 보면 평균 연봉이 4800만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리고 경력을 인정받은 아파트 관리소장 등의 일부 주택관리사들은 8000만원에서 1억원 이상의 연봉을 수령한다고 합니다.


에디터 김지연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