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성질환 '난소낭종'에 관한 궁금증 Q&A

건강&다이어트

by aiinad 2020. 12. 9. 16:10

본문

난소 낭종의 원인은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기능성 낭종과 양성 난소 종양이 있습니다. 먼저 기능성 난소 낭증은 대부분 난소낭종에 해당됩니다.

난소낭종은 난포가 제대로 성숙하지 못하고 난포를 배출하지 못하는 등 배란 과정에서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성 난소 종양은 원인이 뚜렷하지 않으며, 골반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난소 낭종이 발생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기능성 난소 낭종의 경우나 크기가 크지 않을 경우에는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주로 복부팽만과 불편감, 복통, 복부 압박 증상, 대소변시의 불편감, 소화불량, 질 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예방법은 없으며 폐경을 한 뒤라면 정기적인 골반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질환 '난소낭종'에 관한 궁금증 Q&A

난소에 생긴 혹은 암일까?

난소에 생기는 혹은 총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성의 배란 과정에서 생기는 기능성 난소 낭종과 황체낭 등의 기능성 이외에 자궁내막종, 기형종 등의 양성 종양과 난소암인 악성 종양,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의 중간 형태인 경계성 종양 등입니다. 


배란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능성 난소 낭종 등과 달리 난소암은 유방암, 자궁내막암 등의 병력, 지속적인 배란과 월경 등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비만, 바이러스 질환 감염 경험 등도 난소암 발생과 연관이 있습니다. 

난소암이나 경계성 종양이 생기면, 수술로 종양을 제거한 뒤에 항암 화학 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난소 낭종으로 수술을 받으면 임신과 출산에 지장이 생길까?

낭종이나 종양 수술은 이상 부위만 제거하는 것이므로 임신과 출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최근에는 단일공 로봇수술 등으로 좀 더 정밀한 치료가 가능해져 정상 부위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자궁내막종 등의 종양을 제거하지 않으면 더 커져서 정상 난소가 파괴될 수 있고 유착 등의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난소 낭종이 크기가 작을 때는 수술할 필요가 있을까?

간혹 산부인과 검진 중 난소 낭종을 발견한 후 치료나 시술이 없어 불안해하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기능성 난소 낭종은 짧게는 수주, 길게는 수개월 내에 자연히 소멸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폐경 여성에서 낭종이 생기면 제거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때도 악성이 의심되지 않으면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양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 자라거나 유방암, 자궁내막암을 본인이나 가족이 앓은 경험이 있다면 수술을 고려합니다.

피임약이 난소 낭종의 치료제일까?

낭종이 발견되었을 때 피임약을 처방해, 낭종의 성장 여부나 소멸 등을 관찰하는 때도 있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하면, 배란이 멈추므로 배란 과정에서 일어나는 낭종이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자연히 없어지는 난소 낭종을 예방하려고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기능성 난소 낭종인 경우 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현재까지 먹는 약으로 난소 낭종을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