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경원 전 의원 딸 '다운증후군' 화제 (+외모가 다른 이유)

건강&다이어트

by aiinad 2021. 1. 6. 17:10

본문

'아내의 맛'에서 나경원 전 의원이 가족을 공개하며, 특히 딸 유나양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5일 방송된 TV조선 '아내의 맛'에서는 나경원 전 의원은 이전까지 공개한 적 없었던 가족과의 일상을 공개하며 인간적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아내의맛

아내의맛


나경원 전 의원의 딸 김유나 양은 다운증후군 장애를 앓고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졌다. 나경원 전 의원이 딸 유나의 장애를 숨기지 않았고, "딸이 장애를 갖고 있기 때문에 장애인 정책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혀 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유나 양은 능숙한 드럼 연주 실력을 뽐내며 '아내의 맛' 멤버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또한 엄마 나경원 전 의원을 도와 토스트, 샐러드를 차리며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다운증후군이란?

픽사베이

다운증후군은 21번 염색체가 정상적인 2개가 아니라 3개가 존재하여 정신 지체, 신체 기형, 전신 기능 이상, 성장 장애 등을 일으키는 유전 질환입니다. 신체 전반에 걸쳐 이상이 나타나며 특징적인 얼굴 모습이 나타나고 지능이 낮습니다. 출생 전에 기형이 발생하고 출생 후에도 여러 장기의 기능 이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서 일반인에 비해 수명이 짧습니다.

다운증후군 수명

하지만, 의료 기술이 발달하여 다운 증후군 환자의 평균 수명은 현재 많이 늘어나 대다수가 55세 이상 생존합니다. 부모의 사랑과 지지, 교육의 기회 및 적절한 의학적 치료가 제공된다면, 다운 증후군 아동도 사회에서 독립적이고 책임감 있는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다운증후군만의 특징적인 외모

다운 증후군 아동은 특유의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대부분 출생과 동시에 판별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외모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픽사베이

 
- 머리는 정상아보다 작고 뒷머리가 납작합니다.
- 콧날이 낮고 얼굴이 납작해 보입니다.
- 눈 가장자리가 위로 치켜 올라가 있고, 눈 안쪽 가장자리는 접혀 있으며, 미간이 넓습니다.
- 귀가 작고 귓바퀴 부분이 접혀 있습니다. 귀의 구조가 약간 변형되어 있고, 낮게 붙어 있기도 합니다.
- 혀가 큽니다. 보통 입을 벌리고 있어서 혀가 약간 앞으로 나와 있습니다.
- 목소리는 다소 저음입니다. 발음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언어 발달이 늦습니다.
- 목은 짧으며 뒷목에 주름이 약간 잡혀 있습니다. 성장하면서 점점 없어집니다.
- 손과 발은 작고 짧습니다.
- 손과 발가락 사이의 피부가 접혀 있습니다. 발가락이 짧고 첫째 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가 많이 벌어져 있습니다.
- 근력 저하 및 관절의 과 굴절이 나타납니다.

다운증후군 치료 가능할까?

픽사베이


다운 증후군을 유발하는 염색체 이상을 정상으로 되돌리는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이와 관련된 신체 장애 및 발달 장애를 교정하여 아이의 발달을 도와주고 평균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아 다운 증후군 아이를 잘 치료하고 있는지, 치료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에 대해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선천성 심장 질환이나 소화기 질환이 있다면, 수술하여 교정해야 합니다.

이외에 물리 치료와 특수 치료를 진행하여 다운 증후군 아이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운 증후군 아이는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훈련을 통해 근육을 조절할 수 있으며, 특수 교육을 통해 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학교에 다니면 사회성과 행동 기술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기본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다운 증후군은 동반되는 신체적 장애와 발달 정도에 따라 그 예후가 달라집니다. 특수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와 의료 전문가가 신체 장애와 발달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조기 교정 및 치료가 아주 중요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어야만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