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유 "밀가루 끊고 있다" 이유 알아보니 (+글루텐프리)

헬스&다이어트

by hobbyissue aiinad 2021. 1. 6. 17:13

본문

이담 공식 유튜브 채널의 '아이유의 집콕시그널'을 통해서 아이유도 밀가루를 끊은 경험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이유의 집콕시그널
아이유의 집콕시그널

최근 '글루텐 프리(Gluten Free)' 열풍으로 밀가루가 건강을 해치는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밀가루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물론 비만, 아토피, 자가면역질환의 주범으로 꼽히면서 밀가루 끊기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과민성대장증후군과 연관이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픽사베이


장관에 기질적인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만성적인 복통이나 장의 불편함 또는 배변에 장애가 발생되는 장에 기능적인 문제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현 상황에서 의심되는 요인들은 대장운동의 이상, 감각의 이상, 뇌에서 장으로 이어지는 상호작용의 문제, 장염이 발생되었는데 이것이 완치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약하게 발현되는 장염, 신체 면역의 이상발생, 장내 미생물 변화현상, 유전적요소, 정신사회적인 문제 등이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픽사베이


소화기 증상
배변장애 복부 통증 복부에 느껴지는 팽만감 대변 내 점액 등이 있습니다. 

소화기 외 증상
▲두통 불규칙적인 월경 배뇨장애 심장박동이 불편하게 느껴짐 불안, 초초, 우울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방치하게 되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뿐 아니라 사회적인 활동 시 큰 지장을 줄수도 있고 의욕상실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과민성대장증후군 약물치료법이 있습니다. 진경제의 경우 장의 예민함을 낮춰줍니다. 부피형성 완하제는 대변이 수분을 많이 흡수하게 하여 부피를키우고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를 치료합니다. 신경안정제는 스트레스 등을 덜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관리 방법


- 규칙적인 식사를 하세요.
- 식사를 거르지 마세요.
- 하루에 적어도 8 잔의 음료를 드세요
- 차와 커피는 하루 3 잔 이하로 마시세요.
- 알코올 및 탄산 음료 섭취를 줄이세요.
- 과도한 섬유질 섭취를 삼가 하세요.(너무 많이 먹으면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저항성 전분 (소화, 흡수가 잘 안되는 다양한 전분 종류)의 섭취를 줄이세요.
- 신선한 과일 섭취는 한번에 약 80 g으로 하루에 3번으로 제한하세요.
- 설사 환자는 무가당 과자, 인공 감미료를 피해야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저 포드맵(FODMAP) 식이요법]

Fermentable : 발효당
Oligosaccharide : 올리고당
Disaccharides : 이당류
Monosaccharides : 단당류
Polyols : 당알코올


- 채소류: 배추, 시금치, 파, 오이, 미나리, 부추, 풋고추, 도라지, 고사리, 버섯, 건나물(무말랭이, 마른 버섯)
- 해조류: 김, 미역, 다시다, 파래, 톳
- 곡 류: 현미, 보리, 오트밀(귀리), 옥수수, 고구마, 통밀
- 콩 류: 팥, 대두, 강낭콩, 완두콩, 녹두, 된장,
- 견과류: 호두, 은행, 아몬드, 해바라기씨, 깨
- 과 일: 딸기, 바나나, 사과, 참외, 키위, 무화과
유제품: 요거트, 유당제거 우유
- 붉은색 육류


개인적으로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과 먹으면 편안해지는 음식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개인의 경험이 중요합니다. 우선적으로 일반적인 식생활습관의 교정이 평소에 추천됩니다. 이전에 증상을 유발하였던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증상이 생기면 변비인 경우 변비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나 나물 등과 같은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가스와 설사와 같은 증상이 생기는 경우 저 포드맵 식이 등이 도움이 됩니다. 음식을 조절해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으면 의사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는 콩으로 제조한 음식이지만 포드맵이 많이 함유되지 않고 소화가 잘되어 다양한 기능성 질환에 모두 추천되는 음식입니다. 두부로 만든 다양한 음식이 모두 포함되어 여러 방법으로 조리하여도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