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수한 맛이 일품인 '청국장' 알고보니 효능 대박(+만드는법)

헬스&다이어트

by hobbyissue aiinad 2021. 1. 20. 17:20

본문

청국장은 발효기간이 오래 걸리는 된장과는 다르게 청국장은 만든 지 2~3일 안에 바로 먹을 수 있는 간편하지만 건강한 식품입니다. 영양이나 경제적인 부분에서 아주 효율적인 식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청국장은 콩을 불려 뜨거운 불로 삶은 다음 발효시킨 후 납두균이 생기게 하여 먹는 우리나라의 고유 전통 발효 음식으로 꼽힙니다. 

특히 발효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짚입니다. 짚은 청국장을 발효시키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재료입니다. 또한, 마늘이나 생강, 굵은 고춧가루 등 절구에 넣고 빻으면 청국장을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청국장은 지역에 따라 만들어지는 방식도, 불리는 이름도 다양합니다. 이렇듯 특유의 향과 맛이 있는 청국장은 생으로 섭취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는 찌개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요즘은 청국장환, 청국장 가루가 시중에 많이 나와 간편하게 청국장의 효능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청국장은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들이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자주 섭취하면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렇다면 청국장이 가진 효능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청국장 효능

항암 효과

청국장은 인삼을 대표하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항암 효과에 탁월합니다. 또한 청국장에는 항암성분인 제니스테인이 다량으로 함유하여 암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효과

청국장은 칼로리가 낮은 편은 아니지만 유산균이 많고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청국장 칼로리는 100g 당 180kcal 입니다. 이외 비타민E, 미네랄 등 다양한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노화방지와 피부 탄력에 탁월합니다. 

소화불량 해소

청국장은 소화가 잘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유익한 소화효소 균을 함유하고 있어서 위장 운동을 촉진시키고,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젖산균의 운동을 촉진하여 장내 유익균의 균형을 맞추고 변비와 설사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매 원인 제거

청국장은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이는 콜린 성분이 신경 전달 물질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이를 통해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매 원인인 아밀로이드를 제거해줍니다.

당뇨 개선

청국장 성분 중 비타민B2와 식이섬유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이에 당뇨를 개선하고 증상을 완화시키고 청국장의 트립신 성분은 인슐린 분비 촉진으로 당뇨 개선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노폐물·독소 제거

청국장은 체내 쌓인 노폐물이나 독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청국장에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 다량으로 함유한 칼슘은 골밀도를 강화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골격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청국장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생리불순이나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소플라본이 부족하면 뼈가 약해지는데 이에 콜라겐 생성은 물론 피부와 머리카락 등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간 해독 작용

비타민B2를 함유한 청국장으느 간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간 기능 개선 및 전반적인 간 건강에 좋으며 비타민B2은 아세트알데히드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과음으로 인한 숙취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