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스크 속 '입냄새'가 고민? 구취 예방+유발 식품 모음.zip

건강&다이어트

by aiinad 2021. 1. 27. 17:34

본문

입 냄새로 고민인 사람이 많습니다. 입 냄새는 자신은 잘 느끼지 못하는 사이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입 냄새를 없애려면 칫솔질을 꼼꼼히 하고, 편도결석이 있다면 제거하는 등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또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면 공기가 잘 통하지 않아 입속에 있던 세균이 번식하기 좋아요.

이 세균이 입 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의 80~90%이라고 하니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겠죠?

이렇게 주의해야 할 입 냄새 음식을 통해서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입냄새를 유발하는 고약한 식품들
믹스커피


 직장인, 자영업자 등에게 믹스커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다. 입냄새와 믹스커피도 마찬가지다. 믹스커피에 들어간 프림은 일종의 단백질이다. 단백질은 질소와 유황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심한 냄새가 난다. 믹스커피에 든 설탕 역시 입냄새를 유발한다.

마늘ㆍ양파


한국인의 소울푸드인 마늘과 양파는 입냄새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마늘과 양파에는 황 성분이 많아서 심한 입냄새가 난다. 황 성분은 입에 오래 머물 뿐만 아니라 혈액에 흡수되는 특성이 있어서 입냄새가 오래 지속된다.

산이 강한 식품(귤, 오렌지)


이맘때 많이 먹는 귤 같은 산(酸)이 많이 든 음식도 입냄새를 만든다. 대부분 입냄새가 나는 이유는 입 안 박테리아 때문인데, 산 성분은 박테리아 증식과 생존을 용이하게 한다.

입냄새를 없애주는 고마운 식품들
녹차


녹차에는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는데 입 냄새를 없애주는 것과 동시에 나쁜 세균이 치아에 찰싹 달라붙는 것을 막아 충치 예방에도 효과적!

녹차 추출물인 카테킨이 체내 바이러스 증식을 막아줍니다.

**플라보노이드란?

주로 열매 표면, 잎의 표면, 꽃에 존재하는 물질로 자외선으로부터 식물을 방어합니다.


김에는 항산화 성분인 피코시안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입 냄새의 원인인 트리메틸아민이나 메틸메르캅탄 같은 성분의 분해를 돕습니다. 또 김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치아에 붙은 찌꺼기를 씻는 기능을 합니다.


 입냄새 제거에 가장 탁월한 음식은 단연 물이죠. 구취가 생기는 이유 중 하나는 입안이 건조해서인데, 물을 마시면 입안 건조함이 해결됩니다. 또 침 분비를 활성화 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사과

박테리아는 입안에 서식하면서 구취를 유발하는 주범!

사과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과 폴리페놀 성분이 박테리아를 제거해 줍니다.

산화 물질을 제거해 주니 면역력 증진은 덤.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꾸준히 섭취하면 입 냄새는 물론 잇몸질환까지 예방하는 효과를 냅니다. 요구르트에 함유된 유산균이 입 냄새 유발 물질인 황화수소를 감소시킵니다. 유산균은 부패성분의 흡수를 막고 부패물질을 흡수합니다.

코코넛


코코넛 오일은 입안 세균을 감소시키고 잇몸감염을 막아주는 등 독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코코넛 오일 1티스푼과 물을 섞어 20분 동안 가글을 하면 입안의 독소, 구취 등이 제거되고 충치가 예방되며 치아 미백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베이킹소다를 약간 첨가하면 입 냄새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글 김지호 에디터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