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이어트를 물거품으로 만드는 '가짜 식욕' 다스리기

라이프&생활

by 라이프톡 2021. 1. 29. 19:35

본문

이별의 아픔을 겪으면 유난히 살찌는 사람이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배가 고프지 않은데 고픈 것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가짜 식욕 탓이죠. 여자들이 점심을 먹고 배가 부른 상태에서도 디저트 배는 따로 있다며 케이크와 빙수를 먹을 수 있는 것도 다 가짜 식욕 덕분인데요, 다이어트를 물거품으로 만들어버리는 가짜 식욕과 맞서 싸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속지마세요

‘진짜 배고픔’은 몸이나 뇌에서 영양분이 부족해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생존을 위한 중요한 욕구에 해당되죠. 

하지만 ‘가짜 배고픔’은 다릅니다. 
말 그대로 ‘가짜’이며 일종의 착각이라 할 수 있는데요. 가짜 배고픔은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입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면 ‘코르티솔’이란 호르몬이 분비되는데요. 코르티솔은 혈당을 높게 유지하기 위해 탄수화물을 더 달라고 식욕을 자극합니다. 혈당을 빠르게 높이는 설탕이나 흰 밀가루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을 더 강력하게 원하죠. 

이렇게 스트레스는 가짜 식욕을 부추깁니다. 실연당했을 때, 직장에서 혼날 때, 일이 원하는 대로 풀리지 않을 때 등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초콜릿, 과자 생각이 간절해지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입니다.

따라서,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셔야 합니다.

진짜 식욕을 원한다면, 여러 호르몬이 작용합니다. 신체 에너지원으로 쓸 영양소인 혈당이 떨어지면 인슐린이 감소하면서 배고픔을 느끼는 식입니다.

그러나 
가짜배고픔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감정적으로 우울하고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주로 나타납니다. 특히나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코르티솔 분비가 과다해지며 식욕 관련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서 가짜배고픔이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폭식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마지막 가짜식욕 이 나타나는 이유!

우리 몸에 단백질이 부족해져서 일 수 있어요. 탄수화물이나 지방은 단백질에 비해 빠르게 소화가 이루어집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쉽게 피로해지고 허기를 느끼게 되죠. 그래서 먹어도배고파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건데요.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라면 필수적으로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닭가슴살/소기 등을 먹어줘야 해요~

미지근한 물·견과류, 가짜식욕 줄이는 데 도움

가짜식욕이 찾아왔을 땐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일단 미지근한 물 한잔을 마셔봅시다. 우리 몸은 수분이 부족할 때도 배고픔을 느끼기도 합니다. 미지근한 물은 몸으로 보다 빠르게 흡수돼 가짜식욕을 잠재우는 데 효과적이죠. 견과류를 먹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땅콩이나 호두 같은 견과류가 세로토닌 분비를 증가시킨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명상, 음악감상, 산책도 큰 도움

또 가짜식욕 대부분이 스트레스에 의해 나타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명상이나 음악감상 등이 도움이 됩니다. 또 식사시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많이 든 음식을 먹는 것도 좋죠.

또 하나, 가짜 배고픔을 이기는 데에는 
산책하는 등 다른 행동을 하며 주의를 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더불어 고강도 운동을 통해 엔도르핀을 분비시키는 것도 활기찬 신체를 만들어 배고픔을 사라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동안 특정 음식을 먹고 싶었거나 혹은 무언가를 먹은 지 얼마 되지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배가 고팠다면?" 앞으로는  가짜배고픔이 아닐까? 라는 생각으로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기사와관련없는사진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