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0일? 25일?" 회사마다 조금씩 다른 월급날의 비밀

회사&대학생활

by hobbyissue aiinad 2021. 3. 3. 16:07

본문

"10일? 25일?" 회사마다 조금씩 다른 월급날의 비밀


이직을 알아보거나 면접을 볼때 회사마다 조금씩 월급날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느 회사는 월급날이 25일인 반면 또 다른 회사는 10일이 월급날인 경우도 있는데요. 왜 월급날은 회사마다 다른지 직장인이라면 꼭 필수적으로 확인하게 되는 월급날의 비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회사 월급날은 법적으로 월급날을 지정한 것이 아니라 회사 내부 현금 흐름에 따라 결정됩니다. 회사에서는 당월 지급과 익월 지급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당월 지급은 이번 달에 일한 금액을 이번 달에 지급하는 것이고, 익월 지급이란 이번 달에 일한 금액을 다음 달에 지급하는 것입니다.

25일 월급날이에요

보통은 선지급이 가능한 규모 있는 기업이 25일을 월급날로 지정하며, 대기업의 경우 해당됩니다. 월급날이 25일인 경우 근로자가 25일 치 일한 것에 대한 후급이고, 나머지 5일 치는 선급으로 보면 됩니다.  25일 이전까지는 업체에서 돈을 받거나 내보내는 일련의 과정을 거칩니다. 

그럼 많은 날 중에서 왜 25일일까요?

과거 대한 천일은행 등 은행에서 직원들에게 25일에 월급을 줘서 일반 회사들에게도 영향이 있었던걸로 보입니다. 이런 관행에 따라 은행들은 25일마다 직원들의 급여를 지급하기 위해 현금을 확보했고, 은행의 현금 보유량이 많아지는 시기에 맞춰 다수의 회사가 자연스럽게 25일에 월급을 주게 됐다고 합니다. 

10일 월급날이에요

10일이 월급날인 경우는 한 달 급여를 그 다음 달에 즉, 10일 뒤 지급해주는 형식입니다. 이 경우 중소기업의 경우 해당됩니다. 중소기업이 10일인 이유는 결제가 이루어지기까지 한 달의 기간이 필요하고 돈을 지불받은 후 월급을 주는 것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급여관리를 하는 담당자들이 직원의 월급과 세금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어 편하다고 합니다.

20일 월급날이에요

무원의 경우 월급은 후지급과 선지급 방식입니다. 교육부 및 교육행정기관은 월급날이 17일이고, 대법원, 경찰관, 소방관, 지방자치단체 등 행정공무원은 20일입니다. 공무원의 월급날도 직군별로 상이한데요. 이는 하루에 전체 공무원의 보수로 나랏돈이 다 빠져나가면, 혹시라도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말일이 월급날이라면 업체 편의상 한 달 동안 움직여야 하는 돈을 미리 정해놓고 10일에 진행하는 세금신고를 원활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월급이 주말 또는 휴일이라면 언제 지급될까?

월급날이 휴일과 겹칠 경우 급여를 언제 지급해야 한다. 라고 법으로 규정되어 있지는 않습니다.근로기준법은 '매월 1회 이상 일정한 날짜를 정하여 지급하여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기는 합니다. 회사마다 규정이 다르므로 취업규칙이나 관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급날이 휴일인 경우 직전 근무일에 주는 회사도 있고, 다음 근무일에 지급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뱅킹으로 급여지급 날짜를 지정하여 예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휴일 여부 상관없이 제 날짜에 지급해주는 회사도 있습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에디터 김지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