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050 여성 및 창업직종으로 추천되는 '이 직업' 정체 (+유망직종)

자기계발&취업정보

by aiinad 2021. 3. 8. 17:12

본문

만혼, 독신가구 그리고 노인가구가 늘면서 개나 고양이와 같은 애완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가구가 점점 늘어나고 추세입니다.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도 반려동물로 바뀌어서 관련 시장은 2020년 6조원까지 상승되기도 했습니다. 

애완동물이 미용실이나 호텔을 이용하는 일은 다반사고, 생후 3주에서 12주가 된 애견을 대상으로 하는 유치원과 애견 전용 스파, 애견행동클리닉도 생겨났습니다.

애견행동클리닉에서는 주로 애완동물의 문제행동에 대해 불안감을 극복하는 심리치료를 합니다. 이제는 애완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고 문제 해결 또한 사람과 똑같이 이해하려는 주인들이 늘어나 애완동물행동상담원이란 직업이 생겼습니다. 

애완동물행동상담원 하는 일

애완동물행동상담원은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애완동물의 문제행동의 본질과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행동을 교정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개와 고양이 같은 애완동물이 주 대상이며 애완동물의 주인에게 애완동물을 케어하는 방법과 문제행동을 교정하는 방법을 조언해주는 일도 합니다.  상담원들은 대체로 애완동물 주인의 집을 방문하거나 교정실 등에서 동물의 이상행동을 상담하는 일입니다.

애완동물행동상담방법

먼저 주인과 대화하며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동물의 행동을 관찰합니다. 이후 애완동물의 행동교정 프로그램을 설계해주며 주인과 가족 등이 프로그램에 따라 애완동물의 문제행동을 잘 교정해 나갈 수 있도록 교정법을 알려줍니다. 행동교정 중에는 동물이 스트레스를 크게 받을 수도 있어서 진전된 사항을 체크해가며 프로그램을 수정하기도 합니다.

애완동물행동상담원 미래전망

애완동물행동상담원은 해외 영국직업정보시스템에 수록되어 있는 750개 직업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국내 역시 동물병원이나 애견 숍, 애견 카페가 늘어나는 등 애완동물과 관련된 시장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 이 직업의 발전가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외국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애완동물행동상담원은 자영업자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물에 대한 잘못된 이해와 문제행동 교정에 대한 실패가 원인이 되어 유기견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을 막기 위한 제도적 보완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동물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와 기본교육 과정을 충실히 교육할 수 있는 기관을 인증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국의 사례에서처럼 충분한 상담경험을 하고 감독을 받은 후에 전문가로 인정받도록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체계화할 수도 있습니. 이처럼 제도적 보완을 통해 전문가 양성이 가능할 때, 이 직업의 정착과 발전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물병원, 애견센터 등에서 행동교정 관련 업무를 하거나 전문센터를 창업할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행동상담원 되려면?

애완동물행동상담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동물을 다루는 기술과 경험, 의사소통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보호자가 동물행동 교정의 필요성을 느끼고 교정을 시작하도록 설득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애완동물행동상담 관련 학과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동물 관련학과에서 트리머, 핸들러, 동물간호, 동물미용, 실험동물관리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신직업 특화 훈련과정)으로 교육과정이 개설됨에 따라 (주)동물과사람에서 애완동물행동상담원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2015년). 이외에 다우사회교육원에는 반려동물행동교정사 민간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이 있습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에디터 김지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