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탄산음료와 탄산수의 진짜 차이점은 '이것'?

건강&다이어트

by 라이프톡 2021. 4. 1. 16:55

본문

탄산음료에서 당은 빼고 톡 쏘는 느낌은 남긴 탄산수는 특유의 청량감으로 요즘 뜨는 물로 자리 잡았습니다.

땀도 많이 흘리고 예전보다 입맛도 떨어져 식사량도 줄어들 때는 물 한 잔도 건강을 생각 해 마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탄산수에 대해 깊이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산수(스파클링 워터)란?

탄산수란 먹는 물에 이산화탄소(탄산가스)가 녹아 있는 음료를 말합니다.
일반물에 탄산가스를 주입한 탄산음료, 천연 탄산수에 탄산가스를 추가한 탄산수, 천연탄산수 이렇게 3가지 탄산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탄산음료 : 정제수(수돗물, 지하수, 담수 등)에 탄산가스를 추가한 100% 인공탄산수
(트레비, 빅토리아, 씨그램 등 국내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탄산수가 해당됩니다.)

2. 탄산수 : 천연적으로 탄산가스를 함유하고 있는 광천수나 일반 먹는 물에 탄산가스를 추가한 것.
(초정탄산수, 페리에, 산펠레그리노, 게롤슈타이너, 바두아 등)

3. 천연탄산수 : 천연적으로 탄산가스를 함유하고 있는 광천수에 인공적인 처리나 첨가 과정 없이 수원지에서 천연 그대로를 병입한 것. (보르섹 등)  

탄산수는 뼈를 약하게 한다?

콜라가 골밀도를 감소시킨다는 이야기 때문에 탄산수도 뼈에 악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가하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실제로 탄산수와 골밀도 변화에는 큰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미국의 한 역학조사에서 고령의 여성이 정기적으로 콜라를 마시면 골밀도가 약간 감소했지만, 콜라가 아닌 탄산음료를 마셨을 때는 골밀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습니다.

먹지 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

탄산수를 이용해서 세안을 하면 피부 관리를 할 수 있는데요. 물과 탄산수를 1:1 비율로 섞어서 세안을 해주면 탄산의 기포가 마사지 효과를 줍니다. 때문에 혈액순환과 산소 공급,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는데요. 다만 너무 횟수가 너무 잦으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일정한 기간을 두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수를 이용해서 머리를 감으면 두피의 각질을 제거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탄산수는 약산성을 띠고 있는데요. 이는 피부의 탄력을 높이고 모공의 깊숙한 곳까지 들어가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탄산수를 활용해 머리를 감으면 두피 각질 제거와 모발 클리닉의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는데요. 너무 잦은 탄산수 사용은 민감한 두피에 오히려 자극을 줄 수 있어 일주일에 2~3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