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화불량 타파하는 지압법 5가지 (+차茶 추천)

건강&다이어트

by 라이프톡 2021. 4. 15. 16:48

본문

식사를 제때 하기 힘들 정도로 바쁜 현대인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소화불량입니다.

특히 위장은 뇌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위장 자체에 특별한 문제가 없더라도 스트레스나 긴장 상황에서 위장 기능이 떨어지면서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업무 때문에 불편한 자리에서 식사를 한다거나, 고민이 많은 상태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 어김없이 탈이 나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과식이나 폭식 등 잘못된 식습관, 불규칙적인 식사 시간 등도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소화불량을 해결하는 지압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합곡혈

합곡혈은 손을 펼쳤을 때 엄지와 검지 골짜기 사이에 움푹 들어간 곳입니다. 합곡혈은 ‘만병통치 혈자리’라고 불릴 정도로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반대쪽 엄지손가락으로 합곡혈을 지그시 3초간 꾹 눌러주면 소화불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 두통, 편두통, 치통, 위장장애 등에도 도움을 주는 혈자리입니다.

공손혈

공손혈은 발 안쪽에서 첫 번째 발허리뼈 바닥의 아래 앞쪽에 위치해있는데요. 쉽게 발하면 엄지발가락 아래에 튀어나온 뼈 아래쪽 움푹하게 들어간 지점을 말합니다.

공손혈을 한의학에서 위장 기능을 관장하는 혈자리입니다. 이곳을 엄지 끝으로 10회 가량 눌러주면 소화불량, 복통, 설사, 속쓰림 등 위장 장애를 완화하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곡지혈

뱃속에 가스가 찼다면 곡지혈을 눌러봅시다. 체했을 때 누르면 엄청나게 아픈데 통증을 참고 꾹꾹 눌러주다 보면 어느새 속이 편안해집니다.

중완혈

중완혈은 배에 있습니다. 이곳을 눌렀을 때 통증으로 소화기능 문제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완(脘)은 위를 뜻하고, 위(胃)의 중간 정도에 위치해서 중완(中脘)이라고 합니다. 중완혈은 명치와 배꼽 사이 중간 부분입니다. 중완혈을 마사지하거나 뜸을 뜨면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식욕을 돋우며,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이간혈

소화가 안 돼서 속이 불편할 때는 손등의 둘째 손가락 맨 아랫부분에 툭 튀어나온 뼈의 바로 위에 있는 ‘이간혈’을 지압해 주는 것이 좋아요.

소화 돕는 매실차

매실에는 풍부한 유기산이 있습니다.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주석산 등이 함유돼 있죠. 유기산은 신맛을 내고 위장 기능을 활발하게 합니다. 특히 매실의 피크린산은 독성 물질을 분해해서 살균,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식중독 같은 세균성 질환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소화 돕는 생강차

생강은 신진대사를 도와서 몸속이 찬 사람에게 좋습니다. 생강차는 비장과 위장을 따뜻하게 해 소화기능을 개선합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