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걸그룹·승무원도 지원하는 ‘요즘 핫한 플랫폼’의 정체

자기계발&취업정보

by hobbyissue aiinad 2021. 6. 28. 16:19

본문

1인 미디어 시대 가장 핫한 플랫폼이 있다. 바로 1인 인플루언서 마켓 거래 플랫폼 '라이브 방송'이다. 요즘은 TV보다 모바일 위주의 일명 모바일 라방이 대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관련 직업 채용도 활발해지고 있다. 


요즘 핫한 플랫폼 ‘라이브 방송’

네이버 쇼핑 '라이브방송' 캡쳐


라이브 방송 즉, 라방은 실시간으로 모바일에서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파는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말한다. 모바일과 온라인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라방은 젊은층들이 주로 타겟으로 꾸준히 입소문이 이어져오다가 코로나 여파로 비대면이 확산되면서 라방 성장률은 더욱 더 상승하고 있다. 
 
라이브 방송은 홈쇼핑사부터 대형마트, 식품 제조업체, 아울렛, 콧대 높은 백화점까지. 유통업계에서는 라이브 방송이 기본이 되고 있다. 

라방의 인기가 더욱 높은 이유는 기존 판매 채널과 ‘소통’이라는 점이다. 기존 홈쇼핑은 일반적으로 상품에 대한 설명만 하지만, 라방은 시청자와 소통을 중심의 방송이다. 라방의 경우 시스템 자체가 실시간으로 시청자가 방송을 보면서 댓글을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기업들도 라이브 방송 플랫폼을 도입했다.


본격적으로 네이버·카카오·SNS도 라이브 방송 도입

네이버 고객센터 캡쳐

네이버 [라이브커머스]

네이버는 라이브커머스 기능을 통해 소상공인이 라이브 방송으로 직접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특히 네이버는 기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 건수 300건 이상의 파워셀러만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최근 많은 소상공인이 라이브방송을 활용할 수 있도록 판매 참여 조건을 낮췄다.

네이버는 또한 ‘블로그마켓' 서비스를 도입해 블로그 내에서 네이버페이 결제, 배송조회 서비스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 거래 편의성을 더욱 증폭시켰다.

카카오 브런치

카카오 [카카오톡 쇼핑탭]

카카오는 카카오톡 안에 ‘쇼핑 탭'을 추가시켜 쇼핑 시스템을 더욱 강화시켰다. 선물하기와 라이브방송 등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한것. 카카오는 방송 횟수를 늘릴 계획이며, 또 쇼핑 탭에서 가장 최상단에 카카오쇼핑라이브가 뜰 수 있도록 배치했다. 


인스타그램 [DM 활용한 기능 지원]

인스타그램은 다이렉트 메시지(DM)를 통한 판매 및 소비자 문의 자동 처리 기능을 지원한다. DM 내 챗봇 기능을 구현해, 판매자 대신 개인 맞춤형 질문에 대한 응답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발주를 관리할 수 있는 외부 솔루션과 DM을 통합하는 기능도 지원할 방침이라고.

이외 인플루언서들을 위한 커머스 기능을 테스트 중이다.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가 상품을 홍보·광고해, 판매가 일어나면 이를 감지해 인플루언스들에게 수수료가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커머스 기능을 미국에서 도입할 예정이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