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석기 시대 식습관을 그대로! ‘팔레오 다이어트’란?

건강&다이어트

by aiinad 2022. 3. 28. 18:27

본문

우리의 선조가 무엇을 먹고 살았는지 궁금한 적이 있는가? 인류의 조상이 섭취한 식단이 새로운 식습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바로 ‘팔레오(Paleo) 다이어트’다. ‘팔레오'라는 단어는 지구 역사상 인류가 처음 등장해 생존을 위해 도구를 사용하고 군집을 만들었던 ‘구석기 시대(Paleolithic)’를 줄인 말이다. 
 

체중 감량과 건강한 생활방식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식습관 일부의 변화를 원할 것이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 가공식품 섭취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하게 먹고 있다는 생각을 하기 어렵다. 이에 일부 사람들이 수천 년 전에 살았던 인류가 사용했던 방식으로 생활하려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즉, 식재료가 자연 상태에 가까울수록 신체가 건강해질 수 있다는 발상이다.
 
팔레오 다이어트가 건강에 미치는 이점을 조사한 여러 연구는 이미 발표됐다. 특히 이 연구들은 과체중이거나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팔레오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자.
 

팔레오 다이어트 식단 

팔레오 다이어트를 위한 특정한 계획은 없다. 먼저 구석기 시대의 인류가 채집했던 종류의 식품을 조사해야 한다. 이 식단의 장점 중 하나는 기본적으로 제약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구석기 시대에 존재하지 않았을 것으로 간주되는 음식(농작물)만 피하면 된다.
 
다량의 육류와 어류, 계란, 채소, 허브, 건강한 지방과 오일, 씨앗 및 견과류가 주요 식단이 된다. 주위에 있는 동물을 사냥하고 채소를 채집하는 석기시대의 사람들처럼 생활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다.  
 

피해야 할 음식은? 

설탕 및 시럽 : 여기에는 설탕, 아이스크림 및 음료수가 포함된다.
곡물 : 식단의 일부에서 빵, 파스타, 보리 및 쌀 등의 곡물을 피해야 한다.
유제품 : 우유 및 저지방 버전의 유제품
식물성 기름 : 해바라기씨유, 홍화씨유, 포도씨유 등이 포함된다.
트랜스 지방 : 마가린과 대부분의 가공식품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이다.
인공 감미료
가공식품 
 

팔레오 다이어트 팁

팔레오 다이어트에서는 가공식품 섭취를 금하기 때문에 칼로리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또한 식단에서 소금 사용이 적기 때문에 체내에서 나트륨 수치가 내려가 체중이 줄어들고 결과적으로 건강해질 것이다.
 
식료품 매장이나 슈퍼마켓에서 볼 수 있는 현대식 식품을 포기하면 건강을 찾을 수 있다. 많은 제약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 요법을 따르면 모든 가공식품에서 볼 수 있는 설탕이나 소금, 기타 보존제를 추가하지 않고 가장 순수한 형태의 식품을 먹을 수 있다. 입맛에 맞게 식단에 약간의 수정을 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버터를 원한다면 식물성 버터를 구입하면 되고, 글루텐이 함유되지 않은 쌀을 식단에 추가할 수 있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