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월경 주기 빵빵해진 배, 좋은/나쁜 음식

라이프&생활

by aiinad 2022. 3. 28. 18:29

본문

모든 여성들이 매달 겪는 월경. 이 시기에는 통증과 두통, 현기증뿐만 아니라 호르몬 변화와 메스꺼움 같은 견딜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이외에도 무척 관리하기 어려운 증상이 하나 더 있다. 바로 몸, 특히 ‘복부’가 팽창하는 것. 생리 기간에 겪을 수 있는 붓기에 대해 알아보자.

식단의 중요성

식단은 어떤 것을 먹느냐에 따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가져다주는, 매우 직접적이면서 민감한 부분이다. 특히 생리 중인 여성이라면 신체가 매우 취약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식단을 잘 고려하는 것이 좋다. 이 기간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신체의 전반적인 다른 부분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먹는 음식과 음료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생리 기간 중 주의해야 하는 음식, 특히 붓기를 유도할 수 있는 식품을 소개한다.

 

월경 중 붓기를 유도하는 식품

* 맥주
맥주는 생리와 상관없이 신체의 붓기를 유발하는 대표적 음료다. 또한 알코올까지 포함하고 있어 쉽게 탈수로 이어질 수 있다. 탈수를 막기 위해서는 신체에 미리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좋으며, 맥주를 마실때에는 그만큼의 물도 함께 마시는 것이 좋다.

일부 사람들은 물을 많이 마시면 그만큼 복부 팽창이나 신체의 붓기를 더욱 유발하고 지속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물은 여러면에서 소화 시스템을 돕는다. 또한 붓기와 변비는 수시로 같은 시기에 오기 때문에 여분의 물을 마시는 것은 변비 역시 탈출하게 만드는 요소가 될 수 있어 더욱 유익하다. 이에 맥주를 마실때는 다른 탄산 음료가 아닌 그냥 순수한 물을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 탄산음료

맥주와 마찬가지로 탄산음료 역시 복부를 팽창을 지속시킬 수 있다. 탄산에 들어있는 가스는 팽창을 지속시킬 수 있어 반드시 멀리하는 것이 좋다.

* 마늘

마늘은 소화 중 위장관에서 흡수되기 어려운 물질이다. 창자에 가스를 축적시켜 더 많은 팽창과 붓기로 이어지게 만들 수 있다.

* 짠 음식

소금은 신체의 수분정체(붓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방부제가 많이 든 냉동 식품이나 가공 식품, 그리고 패스트푸드등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붓기가 지속될 수 있다.

붓기 줄이는 음식

이처럼 생리 중 불편함을 유발하는 복부 팽창이나 붓기를 가능한 피하기 위해서는 붓기를 줄일 수 있는 식품을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반팽창 슈퍼푸드’라고 불릴만큼 팽창 증세를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이뇨제처럼 작용하기 때문으로, 소변은 붓기로 인해 남아있는 과도한 수분을 덜어주어 증상의 심각성을 감소시킨다. 또한 소화에도 좋기 때문에 가스를 줄이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 요거트

요거트 역시 팽창을 완화시키는데 좋은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 기관을 돕는데 유용한 신체의 좋은 박테리아로, 요거트에 함유된 이 박테리아의 활성화는 소화 과정을 정상으로 돌리는데 효과적이다. 이는 붓기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 생강

생강은 메스꺼움과 멀미가 날 것같은 느낌을 덜어주는 음식으로, 붓기를 줄이는데도 역시 효과가 좋다. 또한 단백질을 흡수해 가스도 감소시킨다. 그러나 마치 진저에일을 만드는 것처럼 탄산 음료에 생강을 타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탄산가스로 인해 가스를 더 많이 생성할 수 있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