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삶의 질 향상! 장년층에게 적합한 운동은?

건강&다이어트

by aiinad 2022. 4. 14. 18:36

본문

노르웨이 과학기술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수명 연장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노년층의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대부분의 고령인구는 몸이 예전같지 않다는 이유 등으로 충분한 운동을 하고 있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관련 분야 연구진들이 전한 노년층의 활동 수준을 높이기 위한 운동을 알아보자.

신체적 활동의 이점

활동적인 생활 습관은 누구에게나 중요하지만, 노년기에 건강을 유지하려면 특히 필수적으로 갖춰야한다. 나이가 들수록 다양한 건강 문제가 생겨서 운동을 멀리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러나 활동적인 생활은 오히려 건강과 독립성을 유지하는 열쇠다. 

충분한 운동을 하면 고혈압, 뇌졸중, 심장 질환, 암, 2형 당뇨병, 요통 등의 질병 발생 위험이 줄어든다. 또한 근력이 유지돼 낙상 등 사고와 부상을 겪을 가능성이 줄어든다. 뿐만 아니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고령자의 삶의 질이 올라가고 자존감과 일상 생활 지속 능력, 독립성, 기억력, 두뇌 인지 능력 등이 유지된다. 노년층이 주로 선호하는 운동은 다음과 같다.

노년층을 위한 운동

1. 가볍게 걷기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령자가 가장 선호하는 신체 활동은 걷기다. 걷는 것은 격렬하지 않고 매일 지속할 수 있는 정도의 강도로 진행할 수 있는 운동이다. 도움을 받지 않고도 걷거나 조깅 및 자전거를 탈 수 있다면 일정한 속도로 장시간 걷기 또는 단시간 동안 빠르게 걷기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언덕이나 계단 오르내리기도 건강에 좋다. 한동안 운동하지 않았거나 건강 문제가 있을 경우 의사에게 자문을 구하자. 


2. 춤과 사교 모임

치료법의 일종으로 의료계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회적 활동이다. 춤은 치매나 천식, 암, 심장병 등을 앓는 환자도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치매나 기분 장애, 우울증, 심장 마비 위험을 낮춰 주기도 한다. 물론 고령자의 경우 의사와 먼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중도 포기 위험

물론 운동을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도 많지만, 동기 부여를 통해 이러한 사태를 미리 방지할 수 있다.

포기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첫째로 기억력 손실을 겪은 노년층의 경우 운동을 포기할 가능성이 더 크다. 또 다른 요인은 체력 및 활동 수준이다. 체력이나 악력이 약할 경우 운동을 포기하기 쉽다. 이에남성보다 신체 활동 수준이 낮은 편인 여성의 포기율이 더 높다. 

건강을 유지하거나 개선하려면 유산소 운동, 에어로빅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운동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어떤 운동이건 적절한 횟수는 연령에 따라 달라진다. 건강 문제가 없는 65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 매일 활동하는 것이 좋다. 다리가 약하거나 균형감이 떨어지고 낙상 위험이 높은 사람은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신체 활동을 일주일에 2~3회 하는 것을 권장한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