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염증에 좋은 음식 5 (+봄철건강관리)

건강&다이어트

by aiinad 2022. 5. 9. 18:00

본문

계절이 바뀔 때마다 건강관리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봄철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염증’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한데, 신체가 상처를 입었을 때 발생하는 급성 염증과는 달리 만성 염증은 염증이 혈액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며 세포를 공격한다.

급성 염증, 만성 염증 차이점

신체에 상처가 나거나 바이러스 등 이물질이 침입했을 때 우리의 몸은 상처치유를 위한 조직재생과 바이러스를 무찌르기 위해 면역체계를 작동시킨다. 이 때 면역 세포들이 모여 바이러스 및 세균과 싸운 뒤 ‘염증’이라는 물질이 남게 된다.

이를 급성 염증이라 하며 정상적인 면역력을 가지고 있는 신체라면 급성 염증의 잔해가 깨끗하게 처리되지만, 만성 염증은 좀 다르다.

만성 염증을 갖고 있는 사람은 체내에서 매일 아주 소량의 염증 물질이 발생한다. 이에 면역체계가 외부 바이러스로 받아들이지 못해 염증 물질과 싸우지 않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염증 제거 및 염증 수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염증에 좋은 음식을 살펴보자.

염증에 좋은 음식

1.명이나물

MBN 천기누설 캡처

명이나물은 다른 산채보다 뛰어난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다. 풍부하게 함유된 디아릴설파이드란 성분이 항균, 항염, 항암 기능을 하기 때문. 또한 몸 속의 나쁜 피를 정혈시켜 고혈압, 동맥경화증 예방에 좋으며, 특히 위염, 신경쇠약, 심장병 등에 도움이 된다. 실제로 한 동물실험을 통해 명이나물 추출물이 체내 염증 유발 물질을 감소시키고 암세포의 성장 또한 억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2.생강

감기에 걸리면 가장 많이 섭취하는 것이 바로 ‘생강차’이다. 이처럼 생강차에 함유된 진저롤 성분은 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염증 완화 효과가 있다. 생강을 많이 섭취할수록 감염을 일으키는 외부 세균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고 면역체계가 강화된다.


3.등푸른생선

고등어, 연어, 참치 등의 등푸른생선의 지방에는 EPA와 DHA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혈전을 용해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염증 억제에 도움이 된다. 


4.마늘

대한민국 사람들이 질병에 강한 이유로 꼽히는 ‘마늘’. 마늘의 풍부한 알라신 성분은 염증 증상을 완화하는 작용과 함께 위 속의 헬리코박터균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 촉진, 혈액순환,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


5.당근

당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활성산소 및 유해물질 제거에 강력한 효과를 보인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 항암 효과, 원기회복, 만성피로에도 좋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 당뇨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