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약한 냄새만큼 놀라운 ‘청국장’ 효능

푸드

by mci김상은 2022. 5. 23. 18:19

본문

된장의 한 종류인 청국장은 주 발효군은 누룩곰팡이로 콩과 볏짚에 있는 바실루스 서브틸리스균으로 발효시킨 식품이다. 된장은 발효 후 먹기까지 몇 달이 걸리는 것과 달리 청국장은 콩을 통째로 발효시켜 그대로 먹기 때문에 3일 정도면 바로 먹을 수 있다. 

냄새는 고약하지만 효능을 알면 안 먹을 수가 없는 청국장의 건강상 이점을 살펴보자.

청국장 효능

면역력 강화
코로나19가 퍼질대로 퍼진 요즘 시기에 꼭 필요한 기능이다. 청국장은 면역세포인 MK세포를 활성화시켜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 바이러스 등 유해 물질 및 독소를 제거하고, 정상세포는 보호하고 강화한다. 

각종 암 예방
청국장에 함유된 사포닌과 제니스테인 성분은 항암작용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암세포 전이및 분열되는 것을 억제하여 위암, 폐암 등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비만 예방
청국장의 풍부한 고초균 성분은 중성지방을 분해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성인병 예방에 좋다. 나아가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변비 개선
풍부한 식이섬유와 바실러스균을 갖고 있는 청국장은 대장의 유익한 균의 성장을 돕고 장이 활발하게 연동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변비증상을 개선해준다. 체내에 쌓인 노폐물 제거에도 좋다.

당뇨 예방
청국장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트립신 성분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이에 혈당 조절에 탁월하며, 당의 흡수를 늦추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혈관질환 예방
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청국장의 풍부한 단백질 분해 효소는 혈전을 높이는 작용을 한다. 이는 뇌졸중, 동맥경화증 등의 예방을 돕는다. 또한 청국장의 펩타이드 성분은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 혈압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간 기능 개선
비타민 E가 풍부한 청국장은 간에 축적된 알코올의 분해를 도우며, 간세포 보호 및 재생 능력도 있기 때문에 만성피로 해소, 기력 회복 등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