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소한 맛이 일품인 ‘두부’ 효능 알고 먹자

푸드

by mci김상은 2022. 6. 22. 17:45

본문

그냥 먹어도 맛있고 부쳐먹거나 찌개, 조림 등 어떻게 먹어도 고소한 맛이 매력적인 두부는 레시피 말고 효능도 여러가지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잘 알려져있는 두부, 그 외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두부 효능

다이어트
두부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100g당 84kcal로 열량이 낮고 포만감이 높아 적게 먹어도 배가 꽉 찬 느낌이 든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필수 영양소 ‘단백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더욱 더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 

고단백식품인 두부는 체내의 열을 발생시켜 갈색지방을 활성화시키고 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지방을 빼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원재료인 콩에 비해 단백질 소화 흡수율은 95%로 월등히 높다. 또한 두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 지방 합성을 막아주고 지방분해를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심혈관질환 예방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혈관 속에 쌓인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된다. 또한 두부의 풍부한 리놀레산, 피토스테롤, 레시틴, 이소플라본 성분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좋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이는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변비 예방 및 개선
두부에는 올리고당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장을 자극시켜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킴으로써 변비 증상을 개선해주고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뇌 건강 관리
두부의 이소플라본 성분은 뇌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며, 레시틴 성분은 뇌혈관의 흐름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해준다. 이는 두뇌발달 및 기억력 향상 등 뇌의 기능을 개선시켜주고 뇌 건강 관리에 좋다. 실제로 치매 환자에게 레시틴을 처방하면 기억력이 최대 50%까지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뼈 건강 관리
두부에는 단백질만큼 칼슘도 풍부한데, 칼슘은 모두가 알다시피 ‘뼈’에 좋다. 골밀도를 강화시켜 뼈질환예방에 좋으며, 골격형성에도 도움을 줘 성장기어린이들에게도 좋고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


노화예방
항산화물질인 비타민b, 비타민e가 풍부한 두부는 몸 안에 있는 활성산소 제거에 탁월하며, 세포의 노화를 막아 노화 예방에도 좋다.


불면증 완화
두부에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은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평소 잠에 쉽게 들지 못하는 이들에게는 두부 위주의 식단이 큰 도움이 된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