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까슬한 느낌이 매력인 호박잎! 어떤 효능 있을까? (+먹는 법)

푸드

by mci김상은 2022. 8. 26. 17:42

본문

일반 쌈 채소보다 두껍고 까슬까슬하면서도 부드럽고 질긴 식감을 가지고 있는 호박잎은 매력적이지만 호불호가 강하다. 불호인 사람들도 효능 때문에 많이 찾는 호박잎의 건강상 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호박잎 효능

사진=MBC 생방송 오늘 저녁 캡처

호박의 어린잎을 가리키는 호박잎은 특유의 구수한 풍미로 물에 데쳐 쌈 채소로 많이 섭취하고 있다.
 
풍부한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는 호박잎은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탁월하며 혈액순환도 도와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 질환 예방 및 개선에 좋다. 이는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 성분 때문으로 혈관질환뿐만 아니라 염증,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여 췌장암, 폐암, 유방암, 대장암 등 각종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혈압을 낮춰주는 칼륨도 함유하고 있어 이뇨작용을 도와 노폐물 배출 및 체내 독소 제거에 좋으며,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여 장 연동 운동을 원활하게 촉진시켜 변비 예방 및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다. 더불어 포만감을 높여 다이어트에도 좋다.
 
호박잎은 눈 건강에도 좋은데, 이는 눈 건강 관리에 좋은 루테인이 풍부하기 때문으로 눈의 세포 및 조직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 안구질환 예방은 물론, 풍부한 수분 함량으로 건조한 눈에 수분을 보충하는 역할도 해준다.
 
또한 칼슘, 인, 철분, 아연, 마그네슘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뼈, 치아, 잇몸 건강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호박잎의 비타민K 성분이 뼈 속에 저장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호박잎 먹는 법

사진=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처

호박잎은 장아찌, 국, 된장찌개 등으로 섭취할 수 있지만 많은 이들은 쌈 채소로 먹는 것을 선호한다. 호박잎을 쌈으로 먹으려면 찌거나 삶아 먹으면 되는데 그전에 간단하게 손질하는 것이 좋다. 호박잎에는 잔가시가 많기 때문.
 
호박잎 손질하는 법은 줄기 끝부분을 살짝 꺾어 잡아당기면 가시가 많은 겉껍질을 벗길 수 있다. 잎 뒷면의 얇은 줄기 부분의 껍질도 함께 벗겨주어야 질기지 않고 부드럽게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줄기를 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줄기 부분도 삶거나 데치면 연해져 먹기 쉬우므로 잘라내지 않고 함께 삶거나 데치는 것이 좋다.
 
손질이 끝났으면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풀은 물에 담가 5분 정도 불려준다. 깨끗이 헹구고 물기를 빼준 후 삶거나 데쳐주면 된다.
 
호박잎 삶는 법은 물에 소금을 넣고 끓여 약 3~5분 정도만 삶아주면 된다. 호박잎 찌는 방법은 찜기에 8~10분 정도만 쪄주면 된다. 시간은 양에 따라 달라지니 체크해가면서 시간 조절을 하면 된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