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루 종일 ‘설사’로 고통받는다면? 설사에 좋은 음식 5

건강&다이어트

by mci김상은 2022. 9. 28. 18:00

본문

음식이나 음료를 잘못먹어 세균성장염이 발생해 하루 종일 설사만 했던 경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어봤을 만큼 흔한 질환이다. 이처럼 장염에 좋은 음식, 배탈났을 때 음식, 설사에 좋은 음식을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을 것인데, 이에 설사 증상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설사란?

설사는 묽은 변을 말하며, 세계보건기구 WHO는 ‘하루 3회 이상의 배변 또는 평소보다 잦은 배변을 볼 때’를 설사로 정의했다. 

설사는 보통 며칠이 지나면 증상이 사라져 병원에서 치료를 받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치유될 수 있도록 내버려두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리적인 형상으로 보고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특히 복통이 심하거나 점액 도는 출혈과 함께 나타난다면 기다리지 말고 급히 병원에 가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설사에 좋은 음식 5

양배추

위, 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가 가장 유명할 것이다. 양배추는 비타민K,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위와 장 질환에 도움이 된다. 씹기 어렵다면 양배추 달인 물을 마셔보자. 설사 및 복통 증상이 사라질 것이다.

설사를 멎게 하는 탄닌 성분

잦은 설사로 고통받고 있다면 설사를 멎게해주는 탄닌 성분이 함유된 음식들을 먹어주는 것이 좋다. 탄닌성분은 장경련을 멈추게하고 변의 수분을 조절하여 설사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연근, 감, 포도, 홍차, 녹차, 계피 등이 있다.

설사 및 변비에 좋은 팩틴 성분 

사과, 바나나 등에 함유된 팩틴 성분은 설사 및 변비 증상에 탁월하다. 특히 바나나는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장운동에 더욱 좋다.

생강

전반적인 소화 기능 향상에 좋은 생강은 더부룩하고 메스꺼운 증상을 해소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복통과 설사를 멈추게 한다.

보리차

섬유질이 풍부한 보리차는 설사로 인한 탈수 증상을 예방하는데에 좋다. 또한 장 운동을 촉진시켜 설사를 멎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차가운 보리차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좋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