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창녕 아동학대 '감형' 논란, 도대체 '조현병'이 뭐길래?(+ 증상, 환청)

건강&다이어트

by 라이프톡 2020. 6. 11. 17:16

본문

사진= 채널A 캡쳐

최근 경남 창녕에서 계부로부터 9세 여아가 지속적으로 학대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충격을 안겨줬다. 게다가 여아의 친모가 조현병을 앓고 있으며, 여아는 친모로부터도 학대를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친모의 조현병 병력이 드러나면서 처벌 수위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현병에 대해 이목이 쏠렸다. 


조현병(schizophrenia)은 '정신분열증'을 개명한 것이다. 지난 2010년부터 치료 당사자에게 부정적인 부담감을 주는 단어 대신 조현병이라고 부르게 됐다. 조현병은 예후가 좋지 않아 본인 뿐만아니라 만성적으로 가족들에게까지 고통을 줄 수 있다. 조현병의 초기증상을 비롯해 자가 진단, 치료, 원인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사진= 픽사베이

조현병 증상

조현병은 초기증상이 따로 없지만 망상과 환각, 환청, 환시, 환취, 환촉 등 현실감각을 잃고 충동조절장애와 감정조절장애를 겪으며, 기이한 행동을 하는 것으로부터 발전한다. 망상의 내용은 피해망상, 과대망상, 신체적 망상 등 다양하다.


주로 10대후반에서 20대에 발병하며 유병률이 약 1%다. 조현병의 증상 중 하나인 환각 증상에서는 '환청'이 가장 흔하다. 이는 2명 이상의 사람이 환자의 삶이나 행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식의 방식이다. 이밖에 조현병의 증상으로는 △와해된 행동 △충동 조절 문제 △긴장증적 행동 △적은 감정표현 △무표정 △기억력 및 문제해결능력 저하 등 △무쾌감증 △무의욕증 △실어증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이 있다. 위 증상 중 두 가지 이상을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겪을 경우 조현병일 가능성이 높다.

사진= 픽사베이

조현병, 그 원인은?

조현병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스트레스로 인한 도파민 작용으로 신경 생물학적 요인, 유전, 환경적 요소 등으로 유추할 뿐이다. 조현병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는 공격적인 조현병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자살 시도도 굉장히 많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려야 하는 질환이다.

사진= 픽사베이

조현병 없앨 치료 방법은?

조현병 치료는 항 정신병 약물을 중심으로 한 약물 치료가 중심이나, 정신 치료를 포함한 정신사회적 치료 접근이 통합될 때 더 나은 성과를 가져온다고 보고 되고 있다. 입원치료는 진단적 목적, 약물 관련 이슈, 타인이나 본인에게 위험한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존재할 때, 실제적인 생활이 어려울 때 병원에서 조현병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