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 살 때 '자동차 리스 VS 렌트카'(+조건, 장단점)

자기계발&취업정보

by 라이프톡 2020. 6. 18. 15:32

본문

 


자동차 살 때 목돈이 걱정된다면


 

 

 

출처= 픽사베이

 


자동차를 살 때 목돈 빠져나가는 것이 걱정된다면 자동차 리스나 장기렌트카를 고려해볼 수 있다.
최근 자동차 리스나 장기렌트카는 초기 비용 부담이 없고, 유지 관리비용도 들지 않아 인기를 얻고 있다. 자동차 리스 조건, 자동차 리스 장단점, 장기렌트카 조건, 장기렌트카 장단점 등 자세히 소개한다. 


 

출처= 픽사베이

 


자동차 리스란?


리스(lease)란 장기간 임대를 의미합니다. 즉 회사가 구매한 차를 고객이 월 이용료를 내고 빌려서 타는 것을 자동차리스라고 합니다. 리스는 크게 3가지, 운용리스, 금융리스, 유예리스로 나눌 수 있다.


 

출처= 픽사베이

 


자동차 리스 조건


자동차 리스 조건은 사업자와 일반 직장인에 따라 나눠진다. 직장인의 경우, 재직기간과 대출종유 연봉이 중요하며 재직기간이 길면 더 좋다. 만약 대출 받은 이력이 있다면 1금융권 대출의 경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2금융권이나 신용대출, 카드론 등을 좋지 않으니 미리 정리하는 것이 좋다. 


사업주에게 가장 중요한건 신용도지만 더불어 업력이나 매출 사업장의 소재지가 중요하다. 신용도가 좋지 않더라도 업력이 오래되거나 매출이 높으면 유리하다. 또한, 사업장 소재지가 번화가에 위치하고 있다면 매출이 높아고 간주될 수 있다. 


 

출처= 픽사베이

 

 

자동차 리스 장단점


자동차 리스을 이용하기 전 반드시 자동차 리스 장단점을 비교해봐야 한다.
우선, 자동차 리스의 장점으로는 월 이용료를 나눠 내기 때문에 돈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고, 차를 이용하는 비용은 전액 지출 처리가 가능하다. 또한, 리스 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차량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렌트카와 달리 리스차는 번호판에 구분이 없고,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운전경력으로 들 수 있다. 


자동차 리스의 단점으로는 계약조건마다 다르지만 중도에 해지하면 위약금을 물어야 하고 차량 인수를 하지 않고 반납을 생각하고 있다면 튜닝에 제한이 있다. 또한, 장기렌트카에는 주행거리 제한이 없는 반면, 자동차 리스는 주행거리에 제한을 둔다. 


 

출처= 픽사베이

 

장기렌트카



장기렌트는 말 그대로 오랜 기간 차량을 빌린다는 의미다. 장기렌트는 차량의 등급/옵션/색상 등을 모두 내가 원하는 대로 선택하여 신차를 출고한다. 오직 나만의 차량이며 12개월~60개월을 이용 후 인수하거나 반납할 수 있다. 


 

출처= 픽사베이

 

 

장기렌트카 조건


장기렌트카를 이용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나이 만 21세 이상, 운전면허 취득 후 1년 지나야 한다. 또한, 신용등급 1등급~7등급 이내이며, 현재 연체 이력이 없어야 한다. 개인신용도에 따라 무보증 장기렌트카를 이용할 수도 있고, 보증금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신용등급 1~2등급에 경우 보증금 없이 0원으로 무보증 장기렌트가 가능하고, 그 아래는 보증금이 요구된다. 


 

출처= 픽사베이

 

 

장기렌트카 장단점



장기렌트카를 이용하기 전에도 장단점을 미리 살펴보는 것이 좋다. 장기렌트카의 장점으로는 월 납입금에 부가적인 비용이 모두 포함된다.  즉, 계약한 금액만 내면 각종 세금과 사고로 인한 보험료 변동 등 금액이 추가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금융상품을 이용하는 리스와 달리 물건을 대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대여료는 연 1,000만 원 안에서 비용처리 할 수 있다. 


장기렌트카 단점으로는 보험과 세금 등이 모두 포함된 금액이기 때문에 월 납부금이 리스보다 비싸다. 무사고를 유지하면 보험료가 내려가는 리스와 달리 사고유무에 상관 없이 같은 금액을 납부한다. 반드시 렌트회사와 계약된 정비소에서 정비를 받아야 하며, 번호판은 '하'와 '호'를 사용한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