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화제의 뮤잉운동 대체 뭐길래? (Feat.얼굴 작아지는법)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7. 17. 14:26

본문


"온라인에서 화재인 뮤잉운동,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MEWING 도전] 혓바닥 운동 뮤잉 6개월 해봤습니다. 얼마나 바뀌었을까요?" 등 유튜브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봤을 제목이 화제다. 여기서 눈에 띄는 단어가 있다. 바로 '뮤잉'이다.

뮤잉은 영국의 치열 교정 전문의 마이크 뮤(Mike Mew) 박사가 자신의 이름을 따 만든 단어이다.

본래 성장기 아이들이 혀위치를 바로 둘 수 있도록 혀를 입천장에 흡착시킬 수 있는 혀근기능을 가져서 상악의 성장을 유도하고 하악의 비정상적인 발달을 막아 얼굴형을 바르게 교정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렇다면, 뮤잉 자세에 가장 핵심인 혀는 어떤 기능으로 어떤 역할을 할까?

(사진= 미추리 방송)

 

혀의 역할과 기능

혀는 상대적으로 정적인 상태에 있는 다른 구강적인 구조물과는 달리 다양한 형태의 근육운동을 하고 있다. 혀는 골격근 섬유로 구성되어 음식을 먹을 때나 발음을 할 때 적절한 움직임을 한다.

음식물 덩어리의 형성을 주도하는 소화기계의 일부 기관으로 맛과 냄새, 압력과 열을 감지하는 감각기능까지 담당하고 있다.

(사진= 1박2일 방송)

 

혀의 기능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근육의 집합체로 몸 근육을 키우고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운동하듯이 혀를 포함한 구강 근육과 안면 근육 역시 그렇게 해야한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씹고 삼키고 말하는 과정이 건강해진다. 또, 치아 모양이 삐뚤어지고 교합이 이상해진다거나 얼굴이 길어지고 비대칭이 진행되는 2차 문제를 예방할 수가 있다. 

 

(사진=해피투게더 방송)
(사진=해피투게더 방송)

 

뮤잉은 혀를 올바른 위치에 두는 일종의 혀 자세로, 이를 유지하면 턱선이 갸름해지고 주걱턱이나 무턱, 두턱, 돌출입, 부정교합 같은 턱 질환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수면 무호흡이나 코골이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지금부터 이 신비로운 뮤잉 운동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도록 하자.

 

뮤잉 운동 방법

(사진=MBC뉴스 방송)
(사진=MBC뉴스 방송)

 

혓바닥을 넓게 펴 혀뿌리부터 전체를 최대한 입천장에 밀착시킨다.

발음 중 '은'을 쓸 때와 비슷하다. 이때 혀끝이 앞니에 닿지 않고, 윗니와 아랫니 역시 1~2mm 정도 공간을 두어 서로 닿지 않게 유지한 상태에서 가볍게 입을 다물면 된다. 이렇게 봤을 때 방법은 쉬워보이나 실천은 어렵다.

혀의 근육을 눈을 뜨고 있는 시간에 입천장에 올려붙이고 있으면, 혀와 턱 부근이 뻐근해지는 것을 느끼게 될 수 있다. 

뮤잉 운동이 어렵다면?

(사진=엄지의제왕 방송)

 

익숙하지 않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그렇다면 뮤잉운동을 쉽게 할 수 있는 혀근기능 운동법이 있다. 혀근운동은 혀의 기능이 길러져 움직이지 않는 혀를 스폿이라는 특정 위치에 자리를 잡아주면, 이중턱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은' 발음을 하면서 혀끝이 닿는 위치의 스폿은 위 입천장 앞쪽 1/3지점이다. 주의점은 혀 위치를 바로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뮤잉 운동 부작용은 없을까?

뮤잉 운동을 하면서 주의할 사항이 있다. 우선 혀로 앞니를 밀지 않는 것이다. 입천장에 혀를 붙이다는 것에 집중한다. 만약 혀로 앞니를 세게 밀게 되는 경우 앞니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주의한다.

뮤잉 운동은 단기간에 빠른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특히 성장이 다 된 성인의 경우는 더욱이 오랫동안 뮤잉 운동을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글 김지연 에디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