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헤어졌다 만났다" 반복하는 커플 보니...'이런' 증상이?

심리&사랑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8. 5. 16:33

본문

결별과 재결합을 반복하면 불안감과 우울증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출처 giphy

사귀던 커플이 헤어지는 것은 완벽하게 정상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일이다. 그리고 결별의 사유는 다양할 수 있다. 가령, 외도나 학대, 소통의 문제, 금전적인 문제, 혹은 그저 단순히 애정이 전과 같지 못해서 헤어지게 된다.

그러나 헤어졌다가 일정 시간이 흐른 후 재결합하는 일부 연인도 있지만, 재회로 인해 유대감이 더욱 강해졌다고 말할 수는 없다. 사실, 그 중 대다수는 결국 다시 헤어지기 때문이다.

출처 giphy

이렇게 만났다가 헤어지기를 반복하는 변덕스러운 관계에도 패턴이 있다. 물론, 그 관계는 먼저 헤어짐으로부터 시작한다. 연인이 충돌이나 개인차, 관계 불만족, 권태기 혹은 다른 사람과의 만남을 기대하며 관계가 깨지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같은 결별은 보통 허심탄회하고 명쾌한 대화의 부재가 원인이며 어느 일방이 완전히 끝내지 않는 한 그 같은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출처 giphy

두 번째 단계는 재결합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연인이 헤어진 후 여러 가지 이유로 관계를 되살리려고 하는 것이다. 이 같은 재결합의 이유에는 오래 지속되는 감정과 전 여자친구 혹은 남자친구가 ‘내 평생의 반쪽’일 수 있다는 믿음, 우정과 관심에 대한 그리움, 지난 관계에서의 편안함 등이 있으며 때로 새로운 상대를 찾지 못해 전애인을 다시 만나는 경우도 있다.

출처 사랑의 불시착

헤어진 커플들이 재결합을 받아들이고 관계를 다시 시작하려 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이 연인들은 처음부터 시작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이미 서로에 대해 친밀감이 있으며 서로를 속속들이 알고 있다. 이 때문에 오래된 불씨를 재점화하길 바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미 변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관계를 다시 시작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 또한 이 커플들은 서로에게 끌리는 명확한 이유가 있다고 믿고 있다. 즉, 이들은 자신들이 특별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이다.

출처 giphy

그러나 이 같은 관계의 패턴, 즉 헤어짐과 재결합으로 점철된 관계는 중독적이며 관계 자체뿐만 아니라 커플의 정신적 건강과 행복에 해롭다는 증거가 있다. 이 같은 종류의 관계는 중증의 스트레스와 감정적 고통, 해로운 정신 건강을 야기해 결국 인생에 대한 만족감을 줄게 만든다.

그리고 재결합에 대한 즐거움에도 헤어져 있었던 동안 겪었던 고통과 감정적 부담은 사라지지 않는다.

출처 사랑의 불시착

연구 결과

미주리대학의 한 연구팀이 이처럼 헤어짐과 재결합을 반복하는 변덕스러운 관계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현재 이런 관계를 지속하고 있는 사람 500명을 모집해 데이터를 수집 분석한 결과 이 같은 패턴에는 불안과 우울증이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게다가, 이러한 커플은 학대와 소통의 부재 등의 경향을 보였다.

선임 저자인 케일 몽크 박사는 이러한 관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을 성찰하고 관계를 재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향후 이러한 관계의 발생 이유와 이런 관계에 빠져 있는 사람들이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를 추가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출처 giphy

물론, 자아 성찰과 관계 재평가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다칠까 두려운 마음에 관계 내면을 바라보는 것을 두려워한다.

연구팀은 이러한 커플들에게 관계의 긍정적 측면에 집중하고 애초의 결별 이유와 방법을 확인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그 과정을 통해 관계를 건강하게 만들고 결별의 사유를 평가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을 없앨 수 있다는 것이다.

출처 giphy

조언과 제언

이별의 트라우마에도 불구하고 다시 재결합하길 원하는 커플이라면 새로운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언이 있다.

과거로부터 배워야 한다. 이 커플들은 이미 과거의 실수를 알고 있으며 동일한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리고 헤어짐으로 이어진 다른 요인을 파악하고 새로운 관계가 새로 시작할 수 있도록 기존의 관계 유지 방법을 바꿀 필요가 있다.

출처 사랑의 불시착

솔직함이 핵심이다. 서로에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고 원하는 내용을 보여주고 애인이 원하는 것을 받아들이는 마음이 필요하다. 이는 커플로써 대화를 갖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이기도 하다. 이를 토대로 보다 건강하고 오래 유지되는 관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