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면접 때 꼭 나오는 질문+답변 모음 (+철저한 준비)

자기계발&취업정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7. 15. 10:38

본문

면접 때 이 '질문'은 꼭 나와

출처 라이브

취업을 준비하면서 나를 제대로 어필할 수 잇는 기회가 바로 면접이다. 기업에서 생각하는 인재상을 파악한 후에 면접 질문들을 대비한다면 합격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다. 면접 질문에 어떻게 대답을 하느냐에 따라 합격과 탈락이 오고 가는 만큼 다양한 면접 질문을 알고 준비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면접에서 가장 흔하게 나오는 질문들은 뭘까?

먼저 '존경하는 인물'에 대해서 물어볼 수 있다. 이때 예상가능한 인물은 가급적 자제하는 편이 좋고, 인물을 통해 배울 점이 지원직무와 연관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제가 존경하는 인물은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입니다. 저는 필립 코틀러의 '마켓 3.0'을 읽고 나서 그를 존경하게 되었습니다"로 말문을 여는 것이다. 

출처 쌈마이웨이

다음은 '지원자의 인생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이다. 이 질문에서는 과거 있었던 일에 대해 언급하면서 현재의 일을 통해 자신이 어떤 깨달음을 얻었는지, 현재는 어떻게 변하게 되었는지 구체적인 예를 드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어렸을 때 부모님과 한 복지시설을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로 말문을 여는 것이 좋다. 오랜 봉사활동 이력이 있다면 봉사활동을 현재까지도 꾸준히 이어왔다는 점을 어필해야한다.

출처 남자친구

다음은 '회사 이미지' 관련 질문이다. 이때는 부정적인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을 강조해서 이야기 하는 것이 좋다. 단지 호감이 간다기 보다 어떤 연유로 호감을 가지게 되었는지 몇 가지 구체적 사례를 통해 답변해야 한다.

인터넷 또는 신문 검색을 통하여 기업에 대한 언론의 시각을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출처 남자친구

출처 남자친구

휴학을 했던 지원자에게는 휴학 동안 경험한 것에 대해 물어볼 수도 있다. 이는 해당 기업에 지원하기까지의 과정을 엿보기 위한 질문이다.

토익, 자격증과 같은 답변으로는 차별성이 없기에 지원기업에만 적용될 수 있는 경험을 이야기하는 편이 좋다.

예를 들어 "저는 호텔 인사팀에서 약 5개월 간 인턴생활을 하면서 호텔 실무를 몸에 익혔습니다. 특히, 직원채용 기준과 인사평가의 기준을 알 수 있었기에 호텔리어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등으로 답변해야한다.

출처 라이브

자소서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는 지원동기와 맞물리는 면접 질문이 바로 '우리 회사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요?'다. 이 질문에서는 자소서에 쓴 지원동기 내용을 기반으로 덧붙여 대답하는 것이 좋다.

덧붙여서 ‘이 회사에서 재직하셨던 분을 만난 후 결정했다. ’등의 답변은 너무 평범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보다 독창적인 답변을 준비해야 한다.

출처 블랙독

또한 지원자 자신에 대해 물어볼 수도 있다. 이 질문의 취지는 정말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가 아니라, 지금 지원한 이 직무에 얼마나 잘 맞는 인재인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다. 때문에 이 질문에서는 직무와 연관된 자신의 특성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

출처 배가본드

다음은 '직장은 어떤 면을 보고 선택하나'에 대한 질문이다.

물론 대다수 지원자는 기업의 인지도나 경제적 급부를 보고 선택할 것이다. 하지만 면접 시 답변까지 급여나 지명도 때문이라는 인상을 주면 좋은 점수를 얻기 힘들다. 

이때는 "‘○○○○’이라는 귀사의 슬로건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특히 사원을 아끼고 자질을 최대한 키워주고자 하는 의지는
직원 개개인이 더욱 애사심을 발휘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라는 식의 답변이 좋다.

출처 라이브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