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평균 연봉 '억소리' 나는 이 직업이 하는 일(+자격증)

자기계발&취업정보

by hobbyissue aiinad 2020. 12. 2. 17:05

본문


기업이나 일반 개인은 주식이나 채권에 직접 투자하거나 펀드에 가입할 때 투자나 제반 경제 환경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 위험에 직면할 수 있으며 자칫 큰 손실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상의 위험을 관리하고 전문적으로 자산을 운용하여 고객의 자산으로 수익을 내는 일을 하는 직업이 바로 자산운용가 즉 펀드매니저라고 합니다.

자산운용가(펀드매니저)하는 일

대부분의 자산운용가들은 수익증권이나 뮤추얼펀드와 같은 간접투자상품을 개발하여 투자고객에게 판매하고 관리하여 수익을 투자고객에게 되돌려 줍니다. 

펀드는 보통 손실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주식, 채권, 파생상품, 현금 등으로 나누어 운용되는데 파생상품은 가격변동이 워낙 심해 고난도의 투자기술이 요구됩니다.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가지고 운용자산의 특성에 맞추어 투자자들이 의뢰한 자산을 가장 효율적으로 투자를 해 최적의 이익을 실현하며 그 이익금은 투자자에게 돌아갑니다. 


증권사의 자산운용가는 대부분 자신이 관리하고 있는 펀드가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운용 하는 일입니다. 자금사정의 변화 및 주식시장 변동에 따라 분산투자를 위해 여러 종류의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된 증권들의 집합으로 여러 분야에 자산을 투자함으로써 투자 위험을 줄여주는 포트폴리오를 조정하여 목표수익을 얻도록 투자계획을 세워줍니다.

또, 증권시장이 개장되면 주가의 변화 및 금리 상황을 지켜보며 매매거래를 시작하고, 장이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올라오는 뉴스를 참고하며 수시로 팀원들 간 회의를 하면서 증권을 매매합니다. 


자산운용가는 보통 매일 오전에 투자분석하는 애널리스트의 기업분석보고와 팀 내 펀드매니저들이 사고판 주식에 대한 분석 등을 검토하고, 관련 회의에 참석하여 펀드 운용전략을 구상합니다. 

또한 국내외 경제동향은 물론 산업 및 개별 종목별 증시자료를 분석합니다. 증권회사, 투자자문회사, 보험회사의 애널리스트 등 다수의 협력자들이 제공하는 투자에 관한 정보를 해석하고, 투자설명회 참석, 기업탐방 등을 통해 스스로 정보를 수집·가공하여 가장 효율적인 투자계획을 세워줍니다.


자산운용가 (펀드매니저) 근무환경

국내외 주가변화 및 금리상황 등을 지켜보기 위해 대부분의 시간을 여러 대의 컴퓨터가 설치된 사무실에서 근무하며 자신이 관리하는 펀드의 수익률과 실적에 따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의 직업입니다. 

수시로 애널리스트 등 관련자들과 회의를 개최하며 장 종료 후에는 국내외 경제 동향, 외환동향, 산업 및 개별 종목별 자료 분석을 해야 하는 등 초과근무를 하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중소규모 업체에 종사하는 경우 고객을 직접 만나 상품설명 및 컨설팅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자산운용가 (펀드매니저)가 되려면?

자산운용가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금융투자협회의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이 있어야 하며 금융투자 관련 법규, 각종 투자기법, 리스크 관리, 주식·파생상품·부동산 등 투자대상에 대한 분석 방법 등의 지식이 필요하므로 대학에서 경제학과, 금융 및 보험관련학과, 수학과, 통계학과 등에서 전공을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경제동향은 물론 산업 전반에 대한 구조적인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하므로 시장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경제·금융 관련 뉴스, 시황, 전문가 분석 등에 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접하고, 경제일간지를 보는 습관을 갖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 외 각종 모의투자게임에 참여하여 간접적으로 경험을 쌓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산운용가 (펀드매니저) 관련 학과 및 자격증


관련 학과의 경우 금융·보험학과, 금융공학, 재무금융학과, 경제금융학과, 금융마케팅과, 금융세무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수학과, 통계학과 등이 있습니다. 관련 자격은 투자자산운용사(금융투자협회), 국제금융역(CIFS), 자산관리사(이상 한국금융연수원), 국가공인재무설계사(AFPK, 한국FP협회),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 미국 CFP Board) 등이 있습니다.

자산운용가 (펀드매니저) 연봉


금융자산운용가(펀드매니저)의 평균연봉(중위값)은 6198만원이며, 하위 25%는 4956만원, 상위 25%는 7448만원입니다.

자산운용가는 자산운용회사, 증권사, 보험사, 투자자문회사 등에 소속되어 주로 활동하는데 경력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신규 입직이 쉽지 않으나 최근에는 자산운용회사를 중심으로 전문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을 신입으로 채용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보통 신입사원으로 입사 후 바로 자산운용가가 되는 경우는 드물고, 주식·채권 운용 관련 부서에서 실무와 분석기법을 익힌 후 능력을 인정받아야 해당 업무를 하게 됩니다.

또 입사 후 대리급 정도가 되면 필기시험, 적성검사, 면접을 통해 주식운용부, 채권운용부, 투자자문운용부 등으로 발령받게 됩니다. 대개 펀드운용업무를 담당하면 보직을 이동하지 않고 한 부서에서 장기간 근무하면서 전문성을 키우게 됩니다. 또한 경력이 쌓이거나 금융기관 은퇴 후 본인이 직접 자산운용회사를 창업하여 활동하기도 합니다.



에디터 김지연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