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올 상반기, 가장 많이 채용된 직무 분야는?(+하는일)

자기계발&취업정보

by aiinad 2021. 7. 30. 11:15

본문

올 상반기, 가장 많이 채용된 직무 분야는?


올 상반기 채용이 늘어난 직무 분야로 IT/인터넷 관련 직무가 가장 많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포털사이트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IT/인터넷 직무가 전년 대비 3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뒤이어 ▲미디어 관련직 32.7% ▲디자인직 30.7% ▲생산/제조직 27.0% ▲무역/유통직 22.1%등도 전년 대비 채용공고 수가 증가했다. 

세부 직무 분야 별로 보면 빅데이터/AI(인공지능) 관련 직군의 경우 전년 대비 채용공고가 57.1% 증가했다.

이어 ▲동영상 제작/편집 56.4% ▲QA,테스터,검증 52.1% ▲영상,사진,촬영 50.0% ▲웹프로그래머 48.4% 등 채용이 크게 늘어났다. 


반면, 코로나로 여파가 장기화 되고 있어 전년 대비 대면 업무가 많은 교육 관련직은 11.3%, 영업직의 경우는 9.9% 채용 공고수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외 ▲회계, 세무직 32.2% ▲보육.방문교사 31.7% ▲공연.전시.행사스텝 24.0% ▲금융.보험영업 16.3% ▲CS관리.강의 15.6% 등의 세부 직군의 경우 채용이 감소했다.


올 상반기, 가장 많이 채용된 IT 직업 중
"웹마스터"란?

웹마스터란 웹서버 구축 및 관리, 홈페이지 운영 전반에 걸쳐 실무적인 책임을 진다.


웹마스터가 하는 일


-홈페이지 운영 전반에 관한 책임을 진다.
-서비스될 내용을 선택한다.
-서비스 내용에 대한 기획을 한다.
-홈페이지 제작 및 구성 디자인 업무를 책임진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레이아웃, 가이드라인을 적용한다.
-웹서버 구축 및 운영에 대한 기술적인 책임을 진다.
-새로운 웹 관련 기술의 적용에 대한 책임을 진다.
-홈페이지에서 운영될 각종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웹마스터가 되려면?

웹마스터로 일하려면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 전산학과, 인터넷(정보)공학과 등에서 웹 구축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언어를 비롯해 서버,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해 공부하거나 프로그래밍, 디자인 등으로 과정이 나누어져 있는 사설교육기관에서 강좌를 이수해 이론과 기술을 익히는 것이 좋다. 


웹 기획과 개발을 위해서는 웹 언어뿐만 아니라 SQL 등의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웹에디터(나모웹에디터, 드림위버), 그래픽소프트웨어(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플래시, 플렉스) 등의 지식과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취업과 업무수행에 유리하다.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언어가 쉬워졌기 때문에 사설 교육기관을 통해서도 입직할 수 있다. 또한 채용 시 학력보다는 경력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많은 실습을 통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웹마스터의 연봉
하위(25%) 3,106만 원, 중위값 3,803만 원, 상위(25%) 4,285만 원이다. (※ 위 임금 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통계치임.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중앙부처, 시·군·구 등 공공서비스 분야나 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에서 기존의 내부 업무지원 시스템을 차세대 시스템으로 구축하기 위한 인력 수요가 있을 것이며, 이동통신을 통한 유비쿼터스 환경,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 확대 등도 웹마스터의 고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보고 있다. 


사진_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