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분간의 낮잠이 필요한 이유

라이프&생활

by aiinad 2022. 1. 12. 13:56

본문

오후 낮잠이 나태함의 표시인지 몸에 유익한 습관인지에 대한 오랜 논쟁이 있어왔다. 그러나 낮잠은 실제로 정신건강, 신체건강에 좋다고 한다. 

미국국립수면재단(National Sleep Foundation)은 20분간의 낮잠이 신체에 많은 이점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그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정신적 및 육체적 휴식

오후에 졸음이 느껴진다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낮에 피곤하다는 것은 몸이 스스로 치유하려는 신호이기 때문에 잠을 자도 괜찮다. 말 그대로 긴장을 풀고 원기를 회복할 때까지 충전하는 것과 같다.

피로 감소

과로하고 휴식이 부족하면 신체가 피로감을 느끼는 것이 당연하다. 이때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잠에 들지 않기 위해 카페인을 섭취하는 데 이 대신 잠깐 낮잠을 자는 것이 좋다. 낮잠이야말로 몸이 진짜로 필요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잠깐의 낮잠 후 상쾌한 기분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성과 향상

작업 능률 저하와 수면 부족 사이에는 큰 연관성이 있다. 피곤한 상태에서는 완전히 충전되어있을 때에 비해 집중력이 떨어지고 작업의 질이 낮을 수밖에 없다. 그럴 때는 잠깐 낮잠을 자는 것이 좋다.

창의력 향상

낮잠이 창의성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들이 있다. 낮잠은 창의성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제거하고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든다.

신경 안정 효과

낮잠에 대한 생각만으로도 혈압을 낮출 수 있을 정도로 신경이 이완된다는 또 다른 연구도 있다. 낮잠을 계획하는 것은 특정 시간에 긴장을 푸는 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낮잠을 자면 밤에 잠이 안오면 어쩌나 고민이 될 수도 있는데 너무 긴 낮잠이 아닌 20분 정도의 짧은 낮잠을 자면 밤 수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편안하고 적당한 낮잠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사진_게티이미지뱅크 / 영상_GIPHY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