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빨간약' 포비돈 요오드 "코로나 완치" 해주나?(+섭취)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10. 7. 18:05

본문

국내에서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확인되면서 개인 위생관리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기 경보를 경계 단계로 격상하면서 추가 확진자 발생을 차단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정확한 감염 경로는 확인이 어려워지고 있지만, 사람간 전파 가능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만큼 대규모 유행을 막기 위한 방법은 철저해지고 있습니다.


'빨간약' 포비돈 요오드가 코로나 완치?

sbs뉴스

 

최근 세계 각국에서는 포비돈 요오드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억제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라 발표되고 있습니다.

지난 6월에 싱가포르 듀크-NUS 의과대학교와 말레이시아 열대감염병연구교육센터(TIDREC)가 진행한 시험관 실험에서도 포비돈 요오드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인플루엔자나 사스 등의 바이러스에 대해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지난달에는 미국 코네티컷대학 사만다 프랭크 의학박사 연구진이 코에 뿌리는 포비돈 요오드 스프레이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활동을 15초 만에 억제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국내 '포비돈 요오드' 성분 실검 결과
"코로나 바이러스 사멸 확인"

sbs뉴스

 


포비돈 요오도는 실제로 감염 관리가 매우 중요한 외과의사는 수술 전 반드시 손·팔 등 피부를 포비돈 요오드로 소독합니다. 포비돈 요오드의 강력한 산화력이 미생물의 세포막 단백질을 파괴하면서 바이러스를 사멸시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알코올 성분 세정제보다 살균력은 3배, 지속시간은 8배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bs뉴스

 


국내에서도 연구진의 세포 실험 결과 일명 '빨간약'으로 알려진 '포비돈 요오드' 성분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사멸시키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7일 고려대 의과대학 바이러스병 연구소 박만성 교수팀은 '대한미생물학회지'(Journal of Bacteriology and Virology)를 통해 “시험관 세포 실험 결과 포비돈 요오드 성분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99.99% 감소시켰다”라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포비돈 요오드 성분을 0.45% 함유한 의약품을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배양한 시험관에 적용해 항바이러스 효과를 평가한 결과 해당 의약품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99.99% 감소시키며 우수한 바이러스 사멸 효과를 보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인후염 치료제도 코로나 바이러스 사멸

픽사베이

 


바이러스 살균 효과가 있는 인후염 치료제 스프레이 일부 제품의 경우, 주성분인 포비돈 요오드를 0.45% 함유하고 있고, 스프레이 제형으로 구강 내 염증 부위에 약품을 직접 분사할 수 있다. 때문에 통증 경감과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지난 2015년, 독일 연구진은 7% 포비돈 요오드 가글액을 0.23% 농도로 희석한 후 사스‧메르스를 포함한 코로나바이러스에 시험관(in vitro)내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희석액 노출 15초 후에는 모든 시험군의 바이러스가 99% 사멸돼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것을 입증했다.


픽사베이

 



다만 그렇다고 해서 코로나19를 치료하기 위해 '빨간약'을 희석해 입에 넣거나 코에 발라서는 안 되며, 호흡기에는 인후용으로 출시된 포비돈 요오드 의약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지금까지 발표된 포비돈 요오드관련 연구 결과들이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발표된 연구 결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고 외부에 노출된 바이러스에 대한 억제 효과이지 체내에 침투한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는 아니기에 포비돈 요오드 용액의 과용은 주의해야 합니다.


에디터 김지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