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채식주의를 하면 몸에 생기는 변화 5 (+부작용)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10. 30. 16:46

본문

2008년 영국에서는 채식주의자가 350% 증가했으며 전세계적으로 채식주의를 추구하는 다이어터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채식주의자가 되는 이유는 동물·환경보호, 종교적 신념 등 다양하다.

‘채식주의자’(Vegan)라는 단어는 1944년 영국의 동물 권리 운동가 도날드 왓슨에 의해 만들어졌다. 왓슨은 당시 유제품 생산에 있어 만연한 동물 학대 실태를 고발한 바 있다. 

완전채식주의란?


완전채식주의의 목표는 동물과 관련된 제품을 삶에서 제외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음식뿐만 아니라 옷과 장식 등 모든 동물 관련 제품을 포함한다.

완전채식주의 식단에서는 고기, 달걀, 유제품, 해산물, 꿀벌 관련 제품 등을 제외한다. 이러한 완전채식주의를 실천하는 것은 윤리적, 환경적인 이유뿐만 아니라 더 건강한 삶을 살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완전채식주의식단은 ▲유기농 채식 식단 ▲80/10/10 ▲녹말액 식단 ▲정크푸드 채식 식단 등이 있다. 먼저 유기농 채식 식단은 기본적으로 과일, 채소, 콩, 견과류, 씨앗과 같은 식물로만 구성돼있다.


80/10/10 식단은 생채소 식단으로 지방이 풍부한 견과류나 아보카도와 같은 음식을 제한하며 날 것 그대로의 과일이나 연한 콩 종류를 먹는다. 이는 또한 저지방 생채소 식단으로 불리기도 한다.

녹말액 식단은 주로 저지방, 고탄수화물의 채소 식단으로 과일 대신 감자, 쌀, 옥수수와 같은 전분을 가지고 요리해 액체로 만들어 마신다는 점이 다르다.

정크푸드 채식 식단은 완전 채소 식단이 아닌 가짜 고기, 치즈, 감자튀김, 혹은 채식 디저트나 가공된 채식을 하는 것이며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다.

체중감량에 효과적


채식은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며 미 식단협회, 미 심장협회, 국립콜레스테롤교육프로그램에서 건강하게 살을 빼고 싶을 때 추천하는 방식이다. 

또한 여러 연구는 채식주의자들이 칼로리 제한적인 식사를 하는 사람보다 더 많은 살을 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포만감을 주는 섬유질 때문이다.

혈당 조절 가능해


채식 식단은 혈당을 통제하고 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여준다. 연구들은 비채식주의자들에 비해 채식주의자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혈당 수치를 보였으며 2형 당뇨병이 발생할 확률이 78% 낮아졌다는 결과를 보였다. 이는 섬유질의 다량 섭취가 혈당 반응을 둔화시키기 때문이다.

심장 건강에 탁월한 효능


채식주의자들의 고혈압 위험은 75%, 모든 종류의 심장병은 42%가 줄어든다. 또한 채식주의자들은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줄어드는 효과를 보였다.

채식 식단과 항산화 원료

채소와 과일은 채식 식단의 주요소이며 훌륭한 항산화 효과를 보인다. 채식주의자들은 하루에 8~10인분 이상의 채소를 먹는다.

환경에 좋다


육류 소비가 높은 식단은 채식에 비해 하루에 3배 정도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소고기는 특히 환경에 좋지 않으며 자원 소모가 많다. 전 세계 인구가 전부 채식주의자가 된다면 2050년까지 온실 효과를 70%까지 줄일 수 있다.

채식주의의 위험성


채식은 우리에게 일반적으로 건강한 식단이지만, 잘못 짜여진 식단은 영양 실조에 걸릴 수 있다. 몇몇 연구에서는 채식주의자들이 비타민 B12, 롱체인(Long-chain), 오메가3, 철분, 칼슘, 아연이 부족할 수 있다고 말한다.

영양실조에 걸리는 위험을 최소화하는 한가지 방법으로는 가공된 채소를 먹지 않고 생채소를 먹는 것이다. 또한 채식에서 얻을 수 없는 영양소를 비타민제로 섭취하는 것도 좋다.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