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돼지감자, 효능 재조명 후 달라진 신분! 어떻길래?

푸드

by mci김상은 2022. 7. 5. 17:31

본문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식품으로 꼽히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던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좋은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다. 돼지감자의 효능부터 돼지감자 섭취법,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자.
 
돼지감자 효능

밭 이곳저곳에서 마구 자란다해서 ‘뚱딴지’라는 별명을 갖고 있었던 돼지감자는 효능이 재조명되면서 많이 찾기 시작했다. 효능이 알려지기 전까지는 주로 돼지의 사료로 사용했을 만큼 우대받지 못했던 식품 중 하나이다. 돼지감자의 효능은 어떤게 있을까?

돼지감자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이눌린 성분때문이다. 이 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예방 및 당뇨 환자에게 도움이 되며, 뿐만 아니라 혈액 속 중성지방 수치 및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와 식후 혈당 상승 억제 효과가 있다. 당뇨병성 망막증 예방 효능이 있어 눈 건강에도 좋다.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도 풍부하여 혈관에 쌓인 노폐물과 찌꺼기를 제거함으로써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칼륨, 철분, 비타민C와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면역 체계 강화에도 좋으며 100g당 68kcal라는 낮은 칼로리, 풍부한 식이섬유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는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체내 독소 배출을 돕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 

이 밖에도 돼지감자는 골절 및 골다공증 예방, 뼈 건강증진, 변비 예방, 피부노화 예방, 천식 예방, 설사 완화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돼지감자 섭취법


보통 생으로 먹어야 여러 영양분을 얻을 수 있지만 맛이 없는 탓에 돼지감자조림 등 밑반찬으로 먹거나 갈아서 즙으로 섭취하기도 한다. 이 밖에도 많은 이들이 차로 끓여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말린돼지감자나 볶은돼지감자를 이용해 다른 차 재료와 섞어 끓여주면 된다. 방법이 어렵다면 시중에서 파는 제품을 구입해도 좋다.

돼지감자 보관법

상온에 보관하면 시들면서 씨가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차갑게 보관하는 것이 좋다. 흙이 묻은 상태로 신문지로 감싸 냉장고에 넣어두거나 직사광선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며, 기온이 높지 않는 곳에 두는 것도 좋다. 


사진_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