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산모에게 좋은 미역, 다른 효능 이렇게 많다!

푸드

by mci김상은 2022. 9. 20. 17:23

본문

산모에게 좋은 것으로 많이 알려진 미역. 이에 예로부터 산후조리 음식으로 미역국을 먹어왔으며 생일 때마다 미역국을 먹는 것인데, 정확히 어떤 효능이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바다의 채소라고 불리는 미역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미역의 효능

산모 건강
산모는 출산으로 인해 혈액이 부족해진다. 이에 미역에 함유된 풍부한 철분은 산모의 부족해진 혈액을 빠르게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미역의 요오드 성분 또한 고혈 작용으로 혈액 공급을 도우며, 그뿐만 아니라 모유 분비를 도와 산모 건강 관리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산후조리 식품으로는 미역이 추천되는 이유다.

빈혈 예방
위에서 언급했듯 미역의 철분은 혈액 생성을 도우며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 및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켜 체내 산소 공급을 도와주며 혈액의 흐름을 도와 빈혈 증상 개선에 좋다. 하루 미역 100g만 먹으면 철분 권장 섭취량을 채울 수 있을 정도로 철분이 풍부하다.

다이어트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한 미역은 배변활동에 좋고 체내 지방에 쌓이는 것을 막을뿐더러 포만감도 높아 다이어트 및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탈모 예방
미역의 요오드, 철분, 칼슘, 단백질은 모발 성장을 촉진시켜 탈모 증상 개선 및 탈모 예방에 좋다. 해당 성분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성분이기 때문. 또한 요오드 성분은 모발, 모근에 영양분까지 공급해 윤기나는 머릿결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준다.

혈관 질환 예방
미역에 들어있는 헤파린, 요오드 성분은 혈액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등 혈관 건강에 좋다. 또한 칼륨, 라미닌, 알린 간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미역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등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에 좋으며, 혈압을 낮춰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각종 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장 건강 관리
양질의 수용성 섬유질 성분인 알긴산을 함유하고 있는 미역을 섭취하면 장 활동이 원활해지고 장내 유해 물질 및 노폐물 배출이 쉬워져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 등 전반적인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암 예방
미역은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아포토시스 유도 기능의 역할을 하는 후코이단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알긴산 성분으로 몸에 쌓인 중금속 및 발암물질 제거와 배출에 좋다.

뼈 건강 관리
미역은 칼슘 또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칼슘은 뼈 건강에 좋은 성분이다. 미역은 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우유보다도 10배에 달하는 칼슘을 가지고 있어 더욱 좋은 식품이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