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면접에 가장 중요한 '이력서' 잘 쓰는 방법은? "이것만 주의해라"

자기계발&취업정보

by 김지연@ 2020. 9. 21. 13:50

본문

이력서란 인사담당자에게 수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자신이 가장 적합한 지원자라는 것을 인식시키는 서류입니다.

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쌓아온 능력을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며,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차분하게 작성해야만 군더더기 없는 이력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력서를 통해 문서작성능력도 예상할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잘 정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최근 확산되고 있는 블라인드 채용의 경우, 편견이 개입되어 불합리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항목인
출신지, 가족관계, 사진, 성별, 연령, 학력, 출신학교 등은 요구하지 않고 직무와 관련된 교육 · 훈련,
자격, 경험(경력)을 중심으로 작성합니다.

온라인커뮤니티

 

이력서 작성 요령
인적사항·학력사항·경력사항·자격사항 및 어학능력

 

 

인적사항

이름, 성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이메일, 휴대전화, 비상연락망 등), 생년월일은 지원자의 인적사항을 알아보기 위한 정보이므로 주민등록에 기재된 것을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연락처는 명확히 기재하고 면접을 위한 연락 시 분실이나 번호가 바뀌는 등 바로 연락이 어려울 경우를 대비하여 비상연락망을 기재하는 것도 좋으며, 비상 연락망은 가족이나 친구도 무방하나 구직활동 중임을 인지하여 기업의 전화를 응대할 수 있게 이야기를 해 두어야 합니다.

픽사베이

 

 

학력사항

학력사항은 최종학력부터 기재하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교졸업 이상(대학원 포함) 학력을 기술하는데 대학명과 전공명, 본교 및 분교 여부, 재학기간(년/월 단위) 등을 정확히 써야 합니다.

또한 편입한 경우에는 전 학교 및 현재의 학교명을 기재하고, 학점을 기재해야 할 경우 학교마다 만점의 기준(4.0 또는 4.5 만점)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입사지원서 양식에서 학점의 만점기준을 정확하게 표시하여 기재합니다.

 

골목식당

 

 


경력사항

경력사항은 학력사항과 마찬가지로 가장 최근의 경력부터 기술하며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업무일 경우, 다른 경력사항보다 더 상세하게 적는 것이 좋습니다.

신입의 경우 사회 활동 경험을 기술하되, 구성은 근무기간, 회사(기관)명, 업무 내용 정도로 최대한 구체적으로 담당 업무와 이를 통해 자신이 만들어낸 성과를 기술합니다.


경력자의 경우 경력기술서를 별도로 작성합니다. 

자신이 근무한 회사명과 주요사업, 소속 부서, 최종 직급, 근무기간, 주요업무 및 성과 등을 표기하며, 근무 기간은 연도와 월을 기재하며 만약 부서이동이나 직책 승진, 해외 근무 등이 있었다면 별도로 표기합니다.

담당업무에 자신의 업무를 단순 기술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으며,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주요업무를 기술하고 이를 통해 자신이 만들어낸 성과를 수치를 활용해 어필해야 합니다. 또한 수행업무를 사회적 용어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픽사베이

 

 

 

자격사항 및 어학능력

직무와 연관성 있는 자격증을 최근 취득한 순서로 기재하고 자격명, 취득일, 발행처를 명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어학능력은 어학별 점수 및 등급을 기재하고 유효기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취득일을 명확히 기재합니다.

 

기타사항

픽사베이

 


자사양식 및 온라인 지원의 경우는 정해진 양식에 맞춰 작성해야 하고 임의 수정은 불가능하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지원서 방식을 확인하여 요구되는 항목에 적합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자유양식의 경우 직무역량이 돋보이게 자신만의 형식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교육이수 사항을 추가하거나 직무 능력을 구조화하여 자신의 능력을 부각시킬 수 있는 지원서를 작성해보길 바랍니다. 

글 김지연 에디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