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반려동물을 위한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집' 짓기 tip

라이프&생활

by 김지연@ 2020. 9. 29. 18:22

본문

애견인 대부분은 집 안에서 강아지와 함께 생활하는 쪽을 좋아하지만, 때때로 마당에 ‘댕댕이’를 위한 특별한 공간을 마련하는 것을 고려하기도 한다.

당신의 사랑스런 강아지를 위해 집을 짓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강아지의 크기와 품종이 개 집의 자재를 선택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올바른 자재 구입

강아지의 품종과 지역 기후에 따라 자재를 선택해야 한다. 예컨대, 목재로 집을 지으면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열이 오랫동안 머물러 따뜻하다. 그러나 방부 목재는 유해 화학 약품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강아지가 물어 뜯으면 이런 유해 약품을 삼킬 수 있다. 반면 고급 합판은 안전한 집을 짓는 데 충분하다.


전문 매체 브리딩비즈니스닷컴에서는 단열이 잘 돼 외벽으로 사용하기 좋은 자재와 냉기를 차단해 바닥재로 쓰기 적합한 자재를 추천하고 있다. 보온성이 높은 플리스나 셰르파 원단을 바닥에 깔아놓으면 강아지가 쌀쌀한 계절을 잘 날 수 있다.

어떤 자재를 사용하건 그것이 애견 친화적이여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강아지가 심심해서 자재를 물어뜯을 가능성은 항상 있지 않은가.

따라서 종이이거나 목재결이 뜯어져 나왔거나, 짙은 페인트가 칠해져 있는 등 유해 성분을 포함한 자재는 피하는 것이 좋다. 강아지 집을 칠하고 싶다면 저 VOC(휘발성 유기 화합물)를 사용해 마감하는 것이 좋다. 

집 짓기

그러면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저렴한 단열재인 나무를 이용해 강아지 집을 지어보겠다. 소형견에서 중형견에 맞는 집을 지을 것이니 그보다 더 큰 강아지라면 여기에 명시된 치수를 조정하는 것이 좋다.

3/4인치 두께의 합판 한 장이면 충분하다. 공칭치수 2x4의 합판을 4조각으로 잘라 바닥을 만든다. 2조각의 길이는 23인치, 나머지 2조각의 길이는 22.5인치여야 한다.



이와는 별도로 공칭치수 2x2의 합판을 8조각으로 잘라 틀을 만든다. 지붕으로 쓰일 4조각의 길이는 13인치이며 모서리에 쓰일 나머지 4조각의 길이는 15인치다.

이 구성품을 가지고 레이아웃을 짜려면 전문 매체 디아이와이네트워크닷컴을 참조하라. 이 곳에서는 강아지 집을 짓기 위한 절차를 다이어그램으로 보여주고 있다.

레이아웃을 짤 때는 모든 조각들이 맞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톱으로 잘라 치수가 달라지지 않도록 해야하기 때문이다.  집 문의 폭은 10인치이며 높이는 13인치이다.

적어도 문이 강아지 키의 3/4정도의 높이까지 열려야 한다. 그러나 열 손실과 야외 냉기를 막기 위해서라면 입구가 좀 더 작아도 된다.

레이아웃에 따라 나무를 재단한다. 절단이 필요한 부분은 날카로운 십자 블레이드로 잘라 나무 살이 삐져나오지 않도록 한다. 절단 후, 표면을 사포로 문질러 울퉁불퉁한 부분과 나무 부스러기를 제거한다.

나무 조각 준비가 끝났으면 먼저 기초부터 조립한다. 강아지 집은 지면으로부터 수 인치 떨어져 있어야 한다. 집과 지면에 빈 공간이 있음으로써 단열재를 더 넣을 수 있다. 아연이 도금된 목재 스크루를 이용해 나무 조각을 결합시킨다.


그러고 나서 벽 틀을 조립한다. 미리 잘라놓은 사이드 패널을 목재용 스크루를 이용해 기초와 결합시킨다. 그리고 백 패널들을 수직으로 세워놓은 틀에 단단히 고정시킨다. 벽을 세우고 나서 지붕용 패널을 집 위에 설치한다.

이때 지붕용 틀을 벽 패널의 내부 상단 구석에 고정시킨다. 지붕 모양은 레이아웃에 따라 복잡해질 수 있지만, 초심자라면 단순한 디자인부터 시도해보길 바란다.

지붕을 조립한 후 틀이 얼마나 단단하게 연결돼 있는지, 특히 기초와 벽의 틀이 얼마나 견고하게 연결돼 있는지 테스트해본다. 또 스크루나 나무 살이 돌출된 부분이 없는지 살펴보고, 있다면 강아지의 안전을 위해 제거한다.

마무리하기
일부 견종은 선호하는 온도 대가 있으며 이 때문에 단열을 위해 뭔가를 더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있다.

반려견 전문 매체 더독케넬컬렉션닷컴은 필요하다면 전기 기기 사용을 고려해보라고 제안한다. 물론 비쌀 수 있지만 강아지 집에 설치할 수 있는 난방 조절 기기가 있다.

이런 기기는 추운 날씨에는 열원을, 더운 날씨에는 냉방원을 추가적으로 제공해준다.


사람과 강아지가 선호하는 온도대가 다르기 때문에 강아지 집에 쓰일 수 있는 히터를 살 수 있으며 이런 히터들은 일정 온도에 다다르면 약하게 난방이 되거나 난방을 중지하는 등 고객의 니즈에 충실한 상품이라는 점을 알아두시라.

강아지 집을 지은 후에도 강아지가 편안함을 느끼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강아지가 처음으로 야외 집에서 사는 경우라면 더 그렇다.

자주 강아지 집을 청소하고 강아지에게 깨끗한 음식과 물을 제공해 적응을 돕자. 강아지가 새 집에 애착을 갖게 만드는 것 역시 주인의 역할이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