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 언택트 시대, 취업 준비 어떻게 할까?

자기계발&취업정보

by aiinad 2020. 11. 30. 14:26

본문

코로나19 사태가 불러온 '언택트 시대' '뉴노멀 시대'가 찾아오면서 비대면 업무나 새로운 생활 패턴을 보완해주는 일자리가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계기로 인력 부족 현상이 빚어진 헬스케어 분야나 정보기술(IT) 관련 산업에 대한 인력 수요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각국 정부가 코로나19를 대비해 비대면 구직활동이나 채용방식을 강력히 권장하고 있어 현실에서는 숙박·항공·요식·소매 분야 고용 수요가 확 줄어든 대신 코로나19 이후 헬스케어나 정보기술(IT) 등 언택트 분야에 대한 인력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중입니다. 


이에 코로나19는 또 한 번의 커다란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점저 더 가까워지고 있으며,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후 세계는 언택트, 비대면 등 달라진 환경 속에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취업 준비해두면 좋을 유망직종을 정리해봤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표한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를 이끌갈 15가지 유망직업을 알아보겠습니다.


IT 분야 전문가15가지 직업


사물인터넷 전문가
인공지능 전문가
빅데이터 전문가
가상현실/증강현실 전문가
생명과학 연구원
정보보호 전문가
로봇공학자
자율주행차 전문가
스마트팜 전문가
환경공학자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가
3D 프린팅 전문가
드론 전문가
소프트웨어 개발자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IT 기술을 활용한 직업 각광


미래 유망직업에는 역시 IT 기술을 활용한 직업들이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물인터넷 전문가, 인공지능 전문가, 자율주행차 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전문가는 가전제품이나 생산설비, 각종 부품(엔진 등)의 사물에 각종 센서를 부착해 이들 사물이 서로 정보(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도록 하는 기술 환경을 개발 및 구축하거나 사물 인터넷 서비스를 기획하는 일을 합니다. 헬스케어와 의료, 도시와 안전, 에너지, 자동차와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일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꾸준히 가장 주목받고 있는 학문 영역입니다. 인공지능 전문가는 사람의 뇌 구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나 로봇 등이 인간과 같이 생각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개발합니다. 활동영역은 ICT 업체(SI, 통신, 포털, SNS업체 등), 게임회사, 자동화 로봇 제조업체 등이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역시 산업계에서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자동차 기업뿐 아니라 구글, 테슬라 등 세계적 IT 기업들도 자율주행자동차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전문가는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 GPS(위성항법시스템) 등의 최신 기술을 적용해 안전하게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율자동차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합니다.


환경·건강에 대한 관심 이슈화


기술이 우리들의 생활 속에서 점차 속력을 내면서 환경이나 건강에 대한 관심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이상기후, 해양쓰레기 등 다양한 환경문제를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환경공학자는 공학적인 원리를 활용해 대기환경, 수질환경, 폐기물환경, 토양환경, 해양환경 등 다양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종 연구와 조사를 하거나, 환경영향평가 업무를 수행하는 일을 합니다. 환경보전,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것도 환경공학자의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환경 관련 장비 개발, 친환경 제품 개발 등도 이 업종에 포함됩니다.


또, 최근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에서도 원격진료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전문가는 건강측정기 등 액세서리나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해 개인이 스스로 운동량, 심전도, 심장박동 등을 체크해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기획하고, 건강관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여기에 빅데이터를 결합해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 헬스케어는 향후 국민의 의료비를 줄이고, 건강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잠재적인 성장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분야입니다.





에디터 김지연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