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문계 졸업생의 강세직업 '조사전문가' 하는일은?

자기계발&취업정보

by hobbyissue aiinad 2020. 11. 26. 17:40

본문

인문계 대학 졸업생들에게 강세 직업이라는 조사전문가는 각종 조사 등을 전문적으로 기획하고 수행하는 직업입니다. 통계학이나 조사방법론 등은 실무에 필요한 기초 능력입니다.


흔히 통계학을 전공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통계학만 잘한다고 조사전문가가 될 수는 없습니다. 통계는 조사의 한부분이지 전부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조사라는 것이 결국 사람과 사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므로 인문 사회과학 전공자들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사전문가가 되려면?

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면 입직에 더 유리합니다. 전공학과에 대한 특별한 제한은 없지만 통계학, 경영학, 소비자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전공자가 많고 정치학, 행정학, 사회복지학 등 사회과학 분야의 전공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사무용 프로그램과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하며 다국적 기업이나 해외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외국어에도 능통해야 합니다. 

조사전문가 관련 학과로는 경영학과, 소비자학과, 통계학과, 신문방송학과, 심리학과, 사회학과, 정치학과, 사회복지학과, 행정학과, 경제학과 등이 있으며, 조사전문가 관련 자격으로 사회조사분석사 1급/2급(한국산업인력공단) 이 있습니다. 

조사전문가가 되면 근무처는?

조사전문가는 리서치회사, 혹은 일반 기업의 마케팅전략팀이나 시장조사팀 등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조사전문가 미래 전망은?


조사전문가는 리서치회사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경력을 쌓아야 업계에서 인정받고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이들이 종사하는 곳은 리서치 회사가 대부분이지만 일반 기업체(주로 소비재 관련)의 마케팅 전략이나 시장조사팀에 조사 담당자로 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문 모더레이터(좌담회진행자)는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편이지만 조사전문가는 일반적으로 정규직 형태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프리랜서로 계약해서 일하는 형태도 생겨나고 있고 특히 경력이 많은 분들이 프로젝트 단위별로 계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조사와 마케팅조사와의 차이점

통상 리서치는 크게 마케팅조사와 사회조사로 나눠집니다. 마케팅조사와 사회조사의 영역이 불분명한 경우도 많고 양쪽 모두를 같이 수행하는 조사전문가도 있습니다. 조사회사들은 대개 마케팅조사와 사회조사를 모두 실시해 종합적으로 조사 업무를 하기도하지만 어떤 회사는 마케팅 조사 위주로, 어떤 회사는 사회조사 위주로 운영하기도 합니다. 

대규모 조사회사를 보면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종합적으로 어떤 분야의 조사든 다 할 수는 하지만 회사마다 자동차, 금융, 광고, 생활용품, 미디어, 선거, 기업체 등과 같이 주력 분야가 있는 편입니다.


마케팅 조사의 특징

마케팅조사의 고객은 대부분 기업이고 마케팅조사는 제품 판매나 영업활동에 도움이 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 광고에 대한 반응 등을 조사합니다. 일반적으로 제품, 상품, 서비스의 매출, 판매, 수익, 소비자, 광고 등에 관심이 있으면 마케팅조사를 합니다. 

사회 조사의 특징
사회조사의 고객은 대부분 정부 부처 등 공공기관이라 볼 수 있습니다. 사회조사는 영리 목적보다는 국가 혹은 사회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를 제공하는 실태조사, 선거조사, 그리고 언론에서 주로 접하는 현안 여론조사 등이 있습니다. 제도, 구조, 정치, 뉴스, 공공성, 대표성 등에 관심이 있으면 사회조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디터 김지연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