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준비] 인기 자격증 vs 취업 잘되는 자격증

자기계발&취업정보

by aiinad 2021. 2. 9. 11:37

본문

인기 자격증 vs 취업 잘되는 자격증

구직자와 기업에서 원하는 자격증은 과연 똑같을까요?


구직자에게 인기있는 자격증이 있는 것과 반대로 구인공고를 낸 기업에서는 원하는 자격증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이에 기업에서 구인공고시 어떤 자격증을 원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기술 자격증

 

국가기술자격은 산업과 관련이 있는 기술, 기능 및 서비스 분야의 자격증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먼저 국가기술자격은 산업과 관련이 있는 기술, 기능 및 서비스 분야의 자격증 말하고 현재 540여개의 자격증이 있습니다. 국가기술자격 통계연보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국가기술자격증을 관리하는 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매년 국가기술자격 통계연보를 발간합니다.

1984년부터 매년 발간하고 있고 75년 기록부터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통계에서 한 해동안 가장 인기있었던 자격증들을 알아보고 워크넷에서 구인공고 118만건을 분석해서 나온 구인기업이 가장 많이 찾는 자격증도 비교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작년 2020년 신설 국가기술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신설 국가기술자격증 빅데이터 분석기사 (giphy)


△빅데이터 분석기사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신발산업기사 △타워크레인설치·해체기능사 자격증 시험이 작년에 처음으로 시행됐습니다. 1회 자격증시험은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기출문제 같은 자료가 없어서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여러가지로 장점이 더 많습니다. 


인기 있는 자격증 순위


1위 컴퓨터활용능력 1급
2위 컴퓨터활용능력 2급
3위 지게차운전기능사
4위 한식조리기능사
5위 워드프로세서
6위 정보처리기사
7위 미용사(일반)
8위 굴삭기운전기능사
9위 전기기사
10위 전기기능사

컴퓨터활용능력 1급과 2급은 각 1위와 2위로 상위권을 지난 6년간 유지 (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컴퓨터활용능력 1급과 2급은 각 1위와 2위로 상위권을 지난 6년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요즘 직장에서는 사무직은 필수이고 사무직이 아니더라도 엑셀 사용을 많이 합니다.

대부분 급이 낮은 자격증의 지원률이 높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컴퓨터활용능력 1급이 2급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응시를 했습니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2급보다 1급을 더 선호(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15년에는 1급보다 2급 지원자가 많았지만  2018년부터는 1급이 2급보다 더 많이 지원했습니다. 취업난이 갈수록 심해지면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2급보다 1급을 더 선호하게 됐을 수 있지만 또 다른 원인으로는 1급 시험의 합격률이 필기는 2~30%, 실기 합격률이 10%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누적된 탈락자들이 쌓이면서 지원자가 높아지게 된 것 같습니다. 


취업 잘 되는 자격증 순위 (구인 공고 많은 자격증)


1위 지게차운전기능사
2위 건축기사 
3위 한식조리기능사
4위 전기기사
5위 토목기사 
6위 전기산업기사
7위 전기기능사
8위 직업상담사 2급
9위 용접기능사
10위 정보처리기사

인기 있는 자격증 순위의 1,2위였던 컴활 자격증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인기 있는 자격증 순위의 1,2위였던 컴활 자격증은 구인공고 10위 안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컴활은 취업을 위한 비장의 무기로 쓸 수 있는 자격증이라기 보다는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필수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기자격증 3위였던 지게차운전기능사의 경우 구인공고에서는 1위를 차지 (giphy)




또 인기자격증 3위였던 지게차운전기능사의 경우 구인공고에서는 1위를 차지했고 4위였던 한식조리기능사도 구인공고에서는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외 인기 있는 자격증 순위에 포함되지 않은 자격증들도 취업 잘 되는 자격증 순위에 포함된 것으로 보아 따려는 사람을 적은데 이 자격증을 원하는 회사는 많아서 건축기사 자격증이 취업에는 유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