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상 특이한 음식 4가지로 축농증 해결하기

헬스&다이어트

by 라이프톡 2021. 2. 26. 16:57

본문

축농증은 다른말로 부비동염이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처럼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고 기후차가 심한 환경에서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환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하다거나 사람의 목숨을 위태롭게 하는 일은 없지만 항상 코가 막혀있고 노란 콧물이 주체할 수 없이 나온다면 정말 생활 속 불편함이 크겠죠ㅠㅠ

축농증 증상

- 피로감이 많이 쌓이고 두통 및 미열이 생긴다
- 코막힘과 함께 누런 콧물이 나온다
- 뺨과 눈 주위 안면 부위에 통증이 있다
- 38도 이상의 고열이 있다
- 윗쪽 어금니 부분 통증이 있다
 후각이 둔해진다 (냄새를 잘 못맡는다)
- 두통이 생기고 집중력이 떨어진다
- 만성적인 인후통 및 기침, 기관지 천식 증상이 악화된다

축농증에 좋은 음식

수세미

수세미는 오이와 생김새가 비슷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축농증 뿐 아니라 기침이나 가래가 있는 경우 수세미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

도라지도 호흡기 질환에 좋은 음식으로 기침을 줄이는데 많이 알려져 있으며 사포닌이 풍부해서 축농증이 있을 때 차로 마시기 좋습니다.

도꼬마리 열매 

도꼬마리는 국화과 식물이에요. 타원형의 도꼬마리 열매는 갈고리 모양의 가시와 짧은 털이 있어서 옷에 잘 달라붙는데요. 도꼬마리 열매는 성질이 따뜻하고 쓴 맛이 납니다. 도꼬마리는 코의 염증과 피부 가려움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한약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무는 코와 목에 모두 좋은 작용을 하는 식품이에요. 무는 가래·만성기침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축농증이나 비염으로 코가 막히거나 머리가 아플 때도 좋아요.

모란 뿌리 껍질

모란 뿌리 껍질은 목단피로도 불립니다. 특이한 냄새가 나며, 맛은 조금 쓰고 맵습니다. 모란 뿌리 껍질은 항염증‧항알레르기‧항균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코세척 하기

식염수를 이용해 비강을 세척함으로써 점액을 묽게 만들어주고 습도를 유지시켜주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콧물과 코막힘을 해소해주기에 코세척을 해주는 것은 실제로 이 질환을 겪는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다만, 비강을 세척하는 과정에서의 부작용이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으로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런 위험을 없애고 보다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비강을 세척할 수 있는 방법은 전동식 코세척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축농증 수술

축농증 수술은 대부분 내시경을 통해 콧속을 보면서 부비동에 있는 염증과 고름을 빼내어 제거하는 수술로 만성축농증일 경우에 권유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네비게이션 축농증 수술 장비가 도입되면서 환자가 찍은 CT 화면을 네비게이션 장비로 불러들여서 3차원 영상으로 확인하면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네비게이션 축농증 수술을 통해서 염증이 있는 곳을 정확히 제거하고 위험한 부위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정밀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축농증 수술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통해서 여러분들의 코에 대한 진료부터 수술까지 치료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 인스타그램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