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중년 정책] 고령화 사회공헌활동 지원이란?

자기계발&취업정보

by hobbyissue aiinad 2021. 7. 1. 15:27

본문

지난 2011년부터 시행된 사업은 은퇴 고령자들이 자신의 경험과 전문성을 활용해 지역 사회에 봉사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 있다. 

초고령 사회에 돌입한 일본이나 미국과 같은 선진국들도 은퇴 고령자의 경력 등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 공헌 활동을 수행한다. 은퇴자들의 사회 공헌 활동은 삶에 대한 의욕을 채워주고, 사회서비스의 사각지대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2020년에 발표한 고용부에 따르면 2021년 ‘신중년 사회 공헌 사업’ 예산은 161억 원, 규모는 1만 1700명이다.


고령화 사회 공헌활동 지원이란?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정한 운영 기관에서 만 50세 이상 70세 미만 퇴직전문 인력이 사회적기업 및 비영리단체 등에서 지식과 경력을 활용하여 사회 공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방식이다. 

지원 대상자 

① 전문 인력이 필요한 사회적 기업, 비영리단체, 공공기관 등에서 재능을 활용할 수 있는 해당 분야 경력 3년 이상의 퇴직자로서 생계보다는 사회 공헌에 더 관심이 많은 사람

② 국가기술자격, 국가전문자격, 국가공인 민간자격증 보유자는 3년 이상의 경력과 동일하게 인정


지원 가능한 13개 업무 분야는?

참여기관의 경영능력 제고 및 공익적인 사회서비스 제공 확산 등의 목적과 관련 있는 13개 업무분야(경영전략, 마케팅 홍보, 인사노무, 재무회계금융, 외국어, 사회서비스, 정보화, 법률 법무, 문화예술, 행정 지원, 교육연구, 상담 멘토링, 기타)에 지원할 수 있다. 

참여기관의 경우 사회적기업, 예비사회적기업, 비영리 법인·단체,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적 협동조합이 있다. 

참여자에게는 1일 4시간 미만의 경우 참여수당 시간당 2천 원, 교통비 일 3천 원 / 1일 4시간 이상 참여시 참여수당 시간당 2천 원, 교통비 일 3천 원, 식비 일 6천 원이 지원된다. 

참여 제외 대상자는?

만약 현재 근로자이거나 다른 재정 지원 일자리 사업(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는 참여할 수 없다. 또한 종교적·정치적 목적이나 소속 회원의 이익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기관이나 단체들도 제외 대상이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워크넷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하기 후 실무경력이나 전문지식 보유 여부를 입증할 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하면 된다.

제출 서류의 경우 참여자 신청서, 개인 정보 이용 동의서, 전문경력기술서 양식이 있다. 




사진_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