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운동 후 먹으면 좋은 스포츠음료 레시피 3

건강&다이어트

by aiinad 2022. 4. 4. 13:12

본문

스포츠음료는 세 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나트륨을 공급해서 혈액 내에 발한 과정 중 손실된 전해질 대신 수분을 침투시키는 저삼투압 음료가 있다. 고삼투압 음료는 높은 당분으로 고강도 운동 후 세포에 포도당 분자를 끌어들여서 삼투압 균형을 일으키며 에너지를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등삼투압 음료는 앞선 두 가지 음료를 섞은 것으로 수분과 활력을 동시에 공급한다. 다만 완벽한 균형을 이루기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위 세 가지 중에 집에서 제일 간단하게 제조할 수 있는 것은 고삼투압 음료다. 
 
스포츠음료 레시피 3
크랜베리 석류 주스

크랜베리 주스와 석류 주스를 4분의 1컵씩 준비한다. 두 가지 주스를 섞은 다음 무가당 코코넛 워터 2분의 1컵, 소금 약간, 찬물 2컵을 더한다. 병에 위 재료를 담아서 골고루 섞거나 얼음과 함께 믹서에 갈아도 좋다. 

맛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크랜베리와 석류 대신 즉석에서 짠 레몬과 라임즙으로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이때는 무가당 코코넛 워터 대신 설탕 2큰술을 더한다.


무설탕 게토레이

녹차나 허브티, 무가당 코코넛 워터 또는 일반 생수 900g을 준비한다. 살균하지 않은 생과일주스나 천연 꿀 2분의 1큰술, 소금과 무향 칼슘 및 마그네슘 파우더 1작은술도 준비한다. 원하는 과일을 적당히 잘라서 더하면 영양과 풍미를 가미할 수 있다. 

차를 우리거나 코코넛 워터 또는 생수를 살짝 따뜻하게 데운다. 과일 주스나 꿀, 칼슘 및 마그네슘 파우더, 소금 약간을 함께 섞는다. 맛을 보고 취향에 따라 꿀을 추가한다. 원하는 과일을 넣어서 섞은 다음 한두 시간 정도 차갑게 식혀서 마신다.


딸기 스무디

생딸기 1컵, 찬물, 1컵, 얼음 1컵, 코코넛 워터 3컵, 천연 설탕 또는 천연 꿀 2큰술, 소금 약간을 준비한다.

딸기를 얇게 저며서 찬물과 함께 섞어 한동안 재운다. 몇 분 후 물에서 딸기 향이 나면 코코넛 워터를 더해서 골고루 섞는다. 몇 분 후 소량의 소금과 얼음을 더해서 믹서에 간다. 취향에 따라 천연 꿀 한두 방울을 더한 다음 최소한 1시간 정도 냉장고에 보관하면 언제든 마실 수 있는 딸기 스무디가 완성된다.

 
섭취 TIP

수제 에너지 음료를 만들 때는 언제나 설탕보다 천연 꿀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자. 삼투압이 높은 음료는 고강도 운동을 한 후에 마시기 좋지만, 당분 때문에 탈수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운동 후에 고삼투압 음료를 마실 예정이라면 운동 시작 전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주로 웨이트 리프팅이나 바벨 운동, 트랙 사이클링, 육상 운동, 무술 등 고강도 운동을 할 때 추천한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