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 수치 낮추는 ‘부추’의 효능 (+해독주스 만드는 법)

푸드

by aiinad 2022. 5. 9. 17:47

본문

스트레스와 술 때문에 젊은 층에서도 간이 나빠진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쉽게 피로해지고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늘 조심해야 한다.

부추는 간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동의보감에도 ‘김치를 만들어 항상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간의 건강을 평소에도 책임져 줄 수 있는 부추의 효능과 해독주스 만드는 법까지 알아보자.

 

부추의 효능

부추는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몸을 따뜻하게 만든다. 무릎, 허리에도 좋으며 몸에 좋지 않은 피를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만성 허리 디스크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여성들의 생리량을 증가시켜주며 생리통 개선에도 도움이 되고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 항산화 작용, 면역력 등을 높여준다.

뿐만 아니라 심장과 위를 보호해 폐 기능 향상과 담을 제거해 혈중을 다스리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혈액을 골고루 전달해 위장이 약해 몸에 찬 기운들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특히 아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말초신경을 활성화시켜 혈액순환을 더욱 잘 되도록 돕는다. 

부추를 생으로 섭취해도 좋지만 익혀서 섭취할 경우 위액 분비를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소화에도 좋다. 이 밖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 숙변 제거와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부추의 향을 내는 휘발성인 유화 알린 은 살균 작용에도 좋다.

또한 천연 피로회복제로 알려진 황화알린이라는 유화성분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에도 좋으면서 활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남성의 정력에도 좋다. 칼슘, 철분, 비타민E의 성분으로 간을 튼튼하게 해주며 간 기능 강화에도 도움이 되어 간 기능이 안 좋은 사람들이라면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부추해독주스 만드는 법

부추해독주스는 단계 심법에 ‘실제 간의 염증을 해독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음식 처방으로 기록되어 있다.
재료: 부추 100g, 생강 30g, 우유 100ml, 소금 한 꼬집 (1인분 기준)

만드는 법
1. 부추 100g을 잘게 자른다.
2. 생강 30g을 잘게 자르고 다져준 후 다진 생강을 면포에 싸서 생강 즙을 내준다.
3. 냄비에 손질한 부추와 생강 즙, 우유 100ml을 넣고 끓인다.
4. 우유가 눌어붙을 수 있기 때문에 중간씩 저어주고 끓기 시작하면 소금 한 꼬집을 넣는다. 

 

섭취 시 주의할 점

다방면에 도움이 되는 부추지만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소량 섭취해야 하며,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고 소고기나 꿀과는 성질이 맞지 않으니 주의하여 섭취해야 한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