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두가 한 번쯤 겪는 ‘역류성식도염’ 원인부터 예방까지

건강&다이어트

by mci김상은 2022. 6. 20. 17:41

본문

역류성 식도염 원인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자주 먹거나 과식, 먹고 바로 눕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역류성 식도염을 조심해야 한다. 특히 짜고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더욱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위험이 높다. 과한 음주나 흡연, 비만이거나 먹고 바로 눕는 경우도 증상을 유발한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위산, 위 속 내용물이 식도 쪽으로 거꾸로 올라와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것이 반복되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다. 

신트림을 하거나 목이나 입까지 신물이 넘어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이 밖에도 마른 기침, 속쓰림, 목소리 변화,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무언가가 걸린 느낌 등 인후두 불편감, 명치 아래 통증 혹은 가슴 통증 등이 대표적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다. 

심하면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생기고 가슴 부위에 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가슴 부위 통증은 협심증, 심근 경색 등의 심장질환과 비슷하여 많이 착각하곤 한다.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있을 때나 음식을 먹고 난 후 증상은 더욱 심해진다. 이때에는 앉아있거나 상체를 높게 하여 눕는 것이 좋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 및 치료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는 드물지만 70~80%의 확률로 재발이 잦고 식도염, 식도암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 및 치료에 좋은 생활습관은 아래와 같다.


1. 먹고 눕지 않기

먹고 바로 눕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누울 경우 위에 있는 음식물이 역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 앉아 있는 게 힘들다면 벽에 기대거나 상체를 최대한 높게 하여 눕는 것이 좋다. 

2. 취침 3시간 전 식사는 금물

위와 같은 이유로 야식을 먹거나 취침 전 식사는 금물이다. 밥을 먹은 후 최소 3시간 이후에 누워 잠을 자도록 하자.

3. 흡연 및 음주 X

흡연과 음주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이미 역류성 식도염을 겪고 있다면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금연, 금주를 해야 한다.

4. 적게 자주 먹기

과식 또한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는 습관이다.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을 가지자.

5. 증상 악화 시키는 음식 X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탄산음료, 카페인 등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악화시킨다. 이에 증상을 겪고 있다면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6.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섭취

양배추, 바나나, 시금치, 마, 마늘, 브로콜리, 감자 등의 속쓰림 증상을 완화하고 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자.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