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통스러운 체한 증상 및 완화시키는 법

건강&다이어트

by mci김상은 2022. 8. 25. 17:49

본문

급하게 먹었거나 과식한 후 체한 증상으로 고생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체했을 때 증상과 체한 증상 완화법을 미리 알아두고 추후 유용하게 사용하자.

체했을 때 증상
명치 부근 통증

체했을 때에는 대표적으로 상복부 통증, 즉 명치 부근 쪽에 통증이 생긴다. 명치가 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거나 답답하고 결리는 느낌이 든다. 상복부가 빵빵해지는 경우도 있다. 

식은땀

여러 증상 및 통증으로 식은땀이 날 가능성이 높다.

손발이 차다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손과 발 끝이 차가워진다. 

매스꺼움

멀미 증상과 비슷하게 속이 매스꺼운 증상이 나타나고 더부룩하며 울렁거릴 수 있다. 

구역질 및 구토

울렁거림이 지속되고 심해지면 구역질과 함께 구토를 하기도 한다. 구토를 한 후에는 무기력해지고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마시는 등 수분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다. 단, 억지로 토하는 행동은 식도와 위 등 또 다른 질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다. 

설사

설사 증상 또한 나타날 수 있다. 이 역시도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잇어 수분 보충을 필수다.

몸살 증상

감기 몸살 증상처럼 두통 및 몸에 열이나고 오한 증상이 나타나는 등 체한 정도가 심하면 나타난다. 

 

체한 증상 완화법
손가락 따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민간요법은 손가락을 따는 것이다. 혈자리를 찔러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주는 것. 

체했을 때 손따기는 먼저 어깨 및 등부터 팔까지 손으로 쓸어주며 혈액을 손가락 끝으로 모아준다. 엄지 손톱 밑이나 오른쪽인 소상혈 부분이나 검지의 상양혈, 새끼의 소태혈을 소독한 바늘로 따준다. 한쪽 손가락만 따줘도 효과가 나타나지만 양 손가락 모두 따주는 게 확실한 효과가 난다.

지압

엄지 검지 사이 튀어나온 근육을 지압해주는 것이 좋다. 통증이 있을 정도로 세게 지압해주면 된다.

소화 돕는 음식 섭취

천연 소화제로 알려진 매실, 매실액을 미지근한 물에 타서 조금씩 마셔준다. 매실의 신맛을 내는 유기산 성분은 위산 분비를 조절해 소화불량 및 속쓰림 개선을 도와준다. 

이 밖에도 소화를 돕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카탈라아제 성분이 풍부하고 더부룩한 속을 달래주는 무, 장 운동을 돕고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주는 배, 단백질을 녹여 소화를 쉽게 해주는 파인애플 등 체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을 섭취해준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