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거 성희롱인가요?" 직장 내 성희롱 신고하는 법 (+판단기준)

회사&대학생활

by 김지연@ 2020. 8. 28. 16:26

본문

 

직장 내 성희롱이란 사업주·상급자 또는 근로자가 직장에서의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와 관련하여 다른 근로자에게 성적 언동 등으로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또, 성적 언동과 그 밖의 요구 등에 따르지 아니하였다는 이유로 근로조건 및 고용에서 불이익을 주는 것을 말한다.

 

 

직장 내 성희롱 인가요? 판단기준

픽사베이

 


직장 내의 지위를 이용하여 업무와의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업무 관련성이란 근무시간 내에 근무장소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어도 성희롱으로 볼 수 있다.

사업장 밖에서 혹은 근무 시간 외에 성희롱을 한 경우도 직장 내 성희롱으로 신고 및 처벌 받을 수 있다. 

 

 

픽사베이

 

해자가 원하지 않은 행위로, 피해자가 거부 의사를 확실하게 하지 않더라도 직장 내 성희롱이다. 상대방의 기분을 고려하지 않고, 육체적이나 정적, 시각적인 언어나 행동은 직장 내 성희롱에 해당된다.

또, 성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성적 언동 역시 직장 내 성희롱이다.

성적 언동이 단 한 번 언급되어도 성희롱으로 판단된다. 또한 특정인을 염두하지 않은 언동이여도 듣는 사람이 불쾌감이나 혐오감을 느낀다면 그것 역시 직장 내 성희롱이다. 

 

 

직장 내 성희롱 예시

 


▲육체적으로 행하는 성희롱 행위 ▲언어적 성희롱 행위 ▲시각적 성희롱 행위 ▲기타 성희롱 행위 등이있다. 여기서 기타 성희롱 행위란, 성적 요구에 따르는 것을 조건으로 이익을 주겠다는 것을 뜻한다.

임금 외 별도의 금원은 지급하면서 사적인 만남을 요구하는 행위가 해당된다. 이외 상대방의 동의없이 일반적으로 
만남이나 교제를 강요하거나 접촉을 계속 시도하는 행위 등이 포함된다. 

 

직장 내 성희롱 대처하는 방법

픽사베이

 


다시 성희롱을 하려 할 때 확실한 거절의 말로 이것이 문제라는 사실을 알리는 일이 중요하다. 거절하는 말을 연습하면 어느 정도는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다. 억울한 감정이 넘쳐 울거나, 감정이 격앙돼 불필요한 액션을 취했을 경우 오히려 더 힘들어질 수 있다.

성희롱을 하는 사람은 대체로 여러 번 주의를 받았을 때 방어를 해 본 사람들이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폭발하지 않고 대응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게 필요하다. 

평소와 다르게 강경한 반응을 보이면 가해자는 당황하게 된다. 그때 성희롱 사실을 인정하는 말을 녹음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동영상, 녹음, 문자 등 증거를 잘 모아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직장 내 성희롱 신고는 어떻게?

ytn

 

회사 규모가 크면, 회사 내 고충처리반에 신고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 외부에 신고해야 한다. 통계를 보면, 성희롱당한 사람 중 신고한 사람 숫자가 극소수에 불과했다. 국가인권위원회와 고용노동부에 신고할 수 있는데, 고용노동부는 직접 그 사업장에 징계위원회를 열어 가해자에게 징계를 내린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성희롱이 발생한 직장의 사업주에 과태료 처분을 내리거나 행위자에 대해 사업주가 경고·견책·전직·대기 발령·해고 등의 조치를 내리도록 강제집행이 가능하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성희롱 행위자에 대한 직접적 제재 요구를 할 수 있지만 권고 차원이기 때문에 크게 강제성이 없다.
 고용노동부에 신고하면, 사장은 과태료를 물고 주주들에게 문제를 설명해야 하는 난처한 상황을 겪을 수 있다. 

 

직장 내 성희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픽사베이

 


직장 내 성희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해자의 입장에 서서 피해자를 지지하는 태도를 가진다. 권력을 휘두르지 않고 평등한 관계로 대한다.

동을 하기 전에 본인이 잘못된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닌지 생각하고 행동한다. 상대가 거부의사를 밝히면 바로 행동을 멈춘다. 침묵은 동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잘못을 저지르면 바로 인정하도록 한다.


글 김지연 에디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