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매년 증가하는 '이 질환' 예방하는 방법은?(+증상)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9. 25. 15:40

본문

콩팥은 체내 노폐물을 배설하고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만성콩팥병은 3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콩팥의 손상이 있거나 기능이 저하된 질환을 뜻한다.


만성콩팥병이 악하돼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면 투석이나 신장이식을 해야 한다. 일부 환자들의 경우 만성콩팥병이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기 전에 관상동맥질환이나 뇌졸중이 먼저 생겨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만성콩팥병 단계별 증상


만성콩팥병은 콩팥의 기능 정도에 따라 총 5단계로 나누어진다. 1~2단계는 대부분 증상을 느끼지 못하며 콩팥 기능의 저하 원인을 찾아 치료한다. 


3단계에는 간혹 피곤함, 식욕부진, 빈혈이 발생하고 혈압 조절, 콩팥기능 악화를 늦추기 위한 치료를 실시한다. 

하지만 4~5단계가 되면 본격적인 증상이 발현되는데 4단계에서는 콩팥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조절 및 예방하고 투석준비 및 이식가능성에 대한 준비를 한다. 

콩팥기능이 15% 이하로 감소하게 되는 5단계에서는 투석 및 이식 등의 신대체요법을 시행해야 한다. 

 

만성콩팥병 진단 및 검사

만성콩팥병은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적절한 검사를 실시하지 않으면 말기에 도달할 때까지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혈압 측정, 소변 검사, 혈청 크레아티닌 검사로 만성콩팥병의 여부를 알 수 있으므로 만성콩팥병의 위험인자인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는 사람은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만성콩팥병은 오랜 기간에 걸쳐 이미 손상된 콩팥을 원래대로 되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완치가 힘들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콩팥병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다. 

또한 콩팥병으로 인한 여러 가지 합병증을 예방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함으로 써, 우리 몸을 보다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성콩팥병 나타나기 전에 미리 예방하자

만성콩팥병 관리를 위해서는 저염식 식사를 하고 단백질 섭취와 칼륨이 많은 과일·채소의 지나친 섭취는 피해야 한다.

담배는 반드시 끊고 술은 하루에 1~2잔 이하로 줄여야 하며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주 3일 이상 30분~1시간 적절한 운동을 하고 콩팥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수분을 섭취한다.

고혈압과 당뇨를 꾸준히 치료하고 정기적으로 소변 단백뇨와 혈액 크레아티닌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콩팥에 좋은 음식 
1. 아스파라거스


콩팥에 좋은 음식은 '아스파라거스'다. 아스파라거스는 비뇨기를 치료하는 완벽한 식품으로 꼽혀 왔다.

아스파라거스에는 이뇨와 항류머티즘, 혈액을 정화하는 '글리코시드'와 '사포닌' 같은 천연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들은 콩팥 내의 세포 활동을 활성화하며, 요로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용해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다.

콩팥에 좋은 음식 
2. 마늘

두 번째로 소개된 음식은 마늘이다. 마늘을 많이 먹으면 콩팥의 항산화 능력이 높아져 유해산소로 인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마늘 속 '알리신'이 항균, 항바이러스, 항산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성분이다. 알리신은 콩팥병의 주요 원인인 당뇨병과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콩팥에 좋은 음식
3. 수박

세 번째 음식은 수박이다. 수박이 콩팥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이유는 콩팥이 균형을 맞추는 데 문제를 일으키는 칼륨과 인이 수박에 적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박은 대부분 알칼리성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 몸에 쌓인 독소를 씻어내는 데 효과적이다. 단, 수박은 천연 당 성분이 너무 높으므로 당뇨 환자는 섭취에 주의가 요구된다. 


글 김지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