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면접 잘 보는 방법 '이것'만 해도 성공!(+준비과정)

자기계발&취업정보

by 김지연@ 2020. 10. 9. 11:00

본문

지원 기업에 대해 조사하라

자신이 지원한 회사와 그 회사가 몸담고 있는 업계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지식 습득은 필수다. 분명히 이러한 부분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이 나올 것이라는 생각으로 각종 조사와 연구에 임할 필요가 있다. 기업의 역사와 사명, 가치 등 회사의 홈페이지를 비롯한 각종 보도나 기타 자료 등을 모두 섭렵해 면접관의 기대를 능가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어야 한다.

반대로 상대 기업에 아무것도 모르고 면접에 임한다면 면접관은 상대가 자신의 회사와 일하는데 관심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게다가 요즈음처럼 한 번의 클릭으로 수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회에서 지원 기업에 대한 사전 조사는 필수다.

면접 질문의 답 준비가 중요

면접에 임하기 전 미리 집에서 예상 질문지를 작성하고 충분한 연습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충분한 면접 연습은 실전에서 자신이 하려던 말을 모두 다 여유있게 피력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혼자서 면접 질문을 만들거나 답변을 작성하기 힘들다면, 서점이나 인터넷에서 면접 관련 책자를 구매해 도움을 받는 것도 바람직하다. 이와 관련해 더밸런스커리어는 질문 예시로 ▲업무에서 성과를 올리는데 강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스트레스와 압박감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성향을 지니고 있는가 등을 꼽았다.

보디랭귀지를 적극 활용하라

면접관들 앞에서 좋은 첫인상을 내보이고 싶다면 이에 도움이 되는 보디랭귀지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그리 길지 않은 시간동안 자신이 표현한 여러 몸짓과 행동, 말들은 면접관으로 하여금 회사에 적당한 인물인지 아닌지를 결정하도록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기본적인 보디랭귀지로는 일단 악수가 있다. 악수를 할때는 상대의 손을 제대로 맞잡고 활기하면서 견고한 동작을 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좋은 자세는 자신감과 확신을 더 많이 갖게해줘 상대로부터 신뢰감 구축에 도움이 된다.

긴장은 풀고 침착하게

면접을 볼때는 최대한 조용하면서 편안한 마음가짐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한다. 면접 자리에서 긴장한 채 얼어붙은 모습을 보이면 고용주는 상대를 자신감이 결여된 성향으로 오해할 수 있다. 또 일상의 업무들을 제대로 처리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어느 정도의 긴장감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긴장감이 자신을 압도하도록 내버려두는 것은 좋지 않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있는 모습이다.

자신감은 핵심

취업 면접에서는 자신감이 당락에 큰 역할을 좌우할 수 있다. 특히 지원한 기업이 몸담고 있는 산업이나 업무에서의 커리어가 부족하거나 그 분야에서의 정보나 학문 등 기초 지식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라면 더 자신감을 보이는 것이 좋다.

이는 고용주로 하여금 지원자가 충분히 업무를 책임지고 맡을 수 있는 능력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이에 면접 전 미리 적절한 준비와 연습으로 긴장을 덜 느끼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청하라

면접관이 자신에게 질문하는 것에 귀 기울이는 모습을 보여야한다. 때로는 질문에 답할 준비가 너무 앞선 나머지 상대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자신이 준비한 말들을 그대로 외우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관이 원하는 핵심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에 항상 면접관이 하려는 질문을 제대로 듣고 이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문하고 의견을 제시하라

질문이 있다면 양해를 구하고 당당하게 말해도 좋다. 이는 고용주의 입장에서 상대 지원자가 자신의 회사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많은 것을 궁금해하고 있다고 생각하도록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질문을 할때도 자신이 이 기업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으려면, 질문이 해당 기업과 관련성이 있고 지적인 수준인지를 파악해야한다. 고용주는 자신의 기업에 대한 지식 및 사명, 추구하는 전략 등에 잘 알고 있는 사람에게 호감을 갖기 마련이다.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