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친환경 설계 주택 '페시브 하우스' 장점

라이프&생활

by 김지연@ 2020. 10. 29. 16:31

본문

환경 오염을 줄이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친환경 설계 주택이 급부상하고 있다.

주택을 짓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기후를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연중 내내 사계절이 뚜렷하게 진행된다면,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집이 더위나 추위를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아파트나 콘도 건물에는 각각 고유의 온도 조절기가 설치돼 있지만, 사용하는 만큼 전기요금 상승으로 이어져 비용 부담이 크다. 일부 국가에서는 개방된 공간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더 많은 공기가 집안에 들어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채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장기적인 측면에서 전기요금을 절감하려면, 패시브 하우스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패시브 하우스

패시브 하우스는 말 그대로 수동적(Passive)인 주택이라는 뜻이다. 편안하게 사는 환경을 구축하는 동시에,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전기는 절약할 수 있는 특정의 기준에 따라 설계되는 것이 특징이다.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끌어다 쓰는 액티브 하우스의 반대 개념으로 이해하면 좋다. 

한마디로 열이 집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최대한 차단해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다. 물론 화석연료를 쓸 필요가 없어 환경 오염에도 도움이 된다. 개념은 지난 1988년 처음 도입됐다. 이후 1990년 독일에서 처음으로 주택이 건설됐다. 


사실 패시브 하우스의 개념은 가정 내 에너지 효율성을 넘어서, 사람이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주택을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을 줄이자는 것이다.  이를 통해 환경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고 결국 탄소발자국을 감소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패시브 하우스는 특히 생활비가 꽤 많이 드는 국가에서 더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다. 주택 유지 비용이 낮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냉난방을 비롯한 전기 비용이 절감돼 많은 돈이 절약될 수 있다. 

패시브 하우스의 주요 요소와 기능을 알아보자.

기본 개념

패시브 하우스는 건설 시 따라야 하는 특정 기준이 존재한다. 크게 5가지 주요 요소와 기능으로 이루어진다.

단열재

단열은 패시브 하우스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눈이 내리는 겨울철이나 더운 여름철에도, 집 안은 일 년 내내 특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집 안에 적절한 단열재를 설치할 때는 여러 요소로 구성된 플라스틱층들과 단열재, 그리고 공기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는 기밀시공 등 첨단 단열공법을 접목해야 한다.

유리창

유리창은 값이 어느 정도 나가지만, 삼중으로 처리된 유리창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볼 때 비용을 절감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창문 패널이 열을 전도하지 않기 때문에, 실내와 실외 온도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지 않는다. 패널이 많아질수록 열전도율은 적어진다.

기밀시공

집 안에 누수되는 틈이 존재하지 않으면 실내 온도는 지속해서 유지될 수 있다. 즉, 실내가 폐쇄적이고 밀폐된 상태를 유지하면서, 스며들 수 있는 습기에도 저항할 수 있는 능력이 제공돼야 한다. 잠재적으로 누수되지 않는 공간으로 유지되면, 이는 방음 장치의 역할도 할 수 있어 이롭다.

난방 및 냉방

대부분의 시공 업체들은 집 안 내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도구로 태양 전지 패널을 채택한다.  냉방의 경우 단열재와 기밀시공으로 인해 온도가 유지되기 때문에, 추운 계절에는 거의 제로에 가까운 열이 집 밖으로 나간다고 볼 수 있다.

환기

폐열회수형 환기장치(HRV)는 일 년 내내 집안에 적절한 환기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바깥 공기를 내부 공기와 교차시켜 온도 차를 취소하고 환기하면서 열 손실을 방지한다. 집 안에 여과된 공기가 들어올 수 있고, 날씨가 추울 때는 열교환기를 통해 일 년 내내 기온이 유지된다.

패시브 하우스 건설


만일 이 개념과 철학에 동의하면서 집을 지을 여건이 된다면, 패시브 하우스를 건설해 환경에 이익이 되면서 에너지도 절감할 수 있는 삶을 사는 것도 좋다. 특히 장기적인 측면에서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어 좋다. 날씨와 관계없이 집 안에서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어 좋다. 

설계를 변경할 필요도 없이, 패시브 하우스 건설에 필요한 표준만 따르면 돼 복잡하지도 않다. 이미 주택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집을 개조해 패시브 하우스로 만들 수 있다. 패시브 하우스의 주요 개념인 태양 전지 패널 설치, 문과 창문 교체, 기밀시공 등 비용 절감 방안을 모색하고 고려할 수 있다.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