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故 박지선이 앓고 있던 질병, 실검에서 화제(+증상,원인)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11. 3. 17:02

본문

지난 2일 안타깝게 떠난 故 개그우먼 박지선이 그동안 알고 있던 질병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평소 그녀는 피부질환 중 하나인 '햇빛알레르기'를 앓고 있었고 질환을 치료하는 상태에서 모친과 함께 서울로 올라와 지내왔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해피투게더

 


이와 함께 방송에서도 밝힌 적 있는 그의 햇빛 알레르기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햇빛 알레르기는 피부가 태양광선에 노출되면 발진이나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그녀는 지병인 햇빛 알레르기로 인해 화장하지 못했으나 개그 요소로 활용하는 등 열정 넘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나 최근 지병이 악화하면서 야외 촬영과 조명 등으로 힘들어했던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햇빛 알레르기가 나타나는 원인과 증상 그에 따른 예방법과 치료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원인

햇빛알레르기는 태양광선에 노출된 후, 피부에 가려움이나 발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햇빛알레르기라 통칭하지만 햇빛에 의한 피부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두드러기가 생길 수 도 있고 일광화상처럼 광독성 반응이 생길 수도 있으며, 가렵고 진물이 나는 습진처럼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픽사베이

 


태양광선이 가장 주요한 원인이며 유전적인 대사이상, 또는 일부 항생제와 진통제 성분, 소독약, 자외선 차단제에 포함된 화학물질이나, 원래 가지고 있던 피부염등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려움증이 주된 증상인 두드러기나 햇빛알레르기성 피부염은 햇빛에 의해 면역반응이 몸에서 일어나 생기는데,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광항원이 생기거나 특정 물질에 대한 항원성을 증가시켜 면역 체계에 의해 광알레르기반응이 유발되어 각종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픽사베이

 


주요 증상은 주로 팔이나 목 가슴 등 겨우내 옷에 가려져있어 약해져있던 부위가 갑자기 햇빛에 노출됨에 따라 두드러기처럼 피부가 일어나거나, 습진처럼 붉은색 반점이 생기기도하고 가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병변이 간지럽다고 계속 긁게 되면 출혈이 일어나기도 하고 이차적인 상처를 만들어 감염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치료

픽사베이

 

햇빛알레르기의 치료는 햇빛을 피하고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증상이 잦아 들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일반알레르기처럼 항히스타민제 등을 섭취하거나, 스테로이드성 연고를 바릅니다. 그러나 스테로이드성 연고를 너무 자주 바르면 피부를 보호해주는 장벽의 기능이 약해져 증상이 더 심해질 수도 있고, 내성이 생겨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필요시에는 특수램프를 몸에 비추어 익숙해지도록 하는 광선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가정에서는 알로에로 이루어진 수분 크림이나 팩을 냉장고에 넣어놨다가 증상이 일어난 피부에 발라주면 피부를 진정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햇빛알레르기는 치료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햇빛 알레르기 예방법

픽사베이

 


기본적으로 햇빛이 강한 시간대에는 가급적이면 외출을 피하는 것이 좋고, 피치 못해 외출을 하게 될 경우에는 모자나 선글라스 등을 착용해 최대한 햇빛 노출을 피해야 합니다. 가볍고 얇은 가디건이나 여름점퍼 등을 통해 노출을 최소화 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픽사베이

 


또한, 외출시에는 자외선차단제를 상시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제품을 고를 때에는 피부가 예민할 경우 천연성분으로 이루어진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SPF지수보다는 자외선A와 B를 모두 막아주는지의 여부를 잘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뒤에는 되도록 차가운 물로 사워를 해서 피부의 온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제품 역시 자극적인 제품을 피하는 것이 좋고, 샤워 후에는 보습을 하는 것이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피부보습이 잘 이뤄지는 경우 피부장벽이 강화되어 햇빛 알레르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