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이와 경력 무관, 의외로 돈버는 평생직업(+재취업 가능)

자기계발&취업정보

by 김지연@ 2020. 11. 16. 17:23

본문

장애인활동지원사업이란 중증장애인은 혼자서는 일상생활을 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며, 가족이나 자원봉사처럼 개인적인 인적 자원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활동지원급여입니다. 

활동지원급여의 목적은 ‘신체적·정신적 이유로 원활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지원급여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생활을 증진’하는 것입니다. 

활동지원급여는 장애인이 독립적으로 생활하고 사회에 참여하는데 장애를 느끼지 않도록 장애인의 일상적인 활동을 보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활동지원급여의 주된 부분인 활동보조는 중증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떠받치는 기반입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란?


신체적/정신적 장애 등의 사유로 혼자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신체활동, 가사활동 및 이동보조 등의 활동보조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지원하는 직업입니다.


 활동지원사의 역할


활동지원사의 역할은 다양한 방법으로 장애인(이용자)와 소통하여 현재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 뜻에 따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장애인의 가정 등으로 방문하여 신체활동과 가사활동 및 이동보조 등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활동지원사가 하는 일 및 급여


활동지원서비스의 내용은 목욕하기, 옷 입기, 잠자리나 의자에서 이동하기, 화장실 가기, 식사하기 등의 신체수발 지원이 있고, 요리, 세탁, 청소 등의 가사지원, 외출지원, 업무대행 등의 활동지원, 말벗, 상담 등의 정서 지원이 있으며, 시각장애인에 대한 대독활동, 청각장애인에 대한 수화통역 등 장애인의 개별적인 요구에 맞춘 지원 등이 있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의 현재 시급은 13,500원입니다. 2021년에는 14,020원으로 인상 예정이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만약 공휴일이나 야간에 일하면 시급이 20,250원까지 받을 수 있어서 높은 편에 속합니다. 

활동지원사되려면?

학력제한 없이 만 18세 이상 신체적, 정신적으로 활동보조가 가능한 분이 대상이며,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준교육의 교육 내용은 사회복지와 장애인복지제도의 이해, 장애이해, 자립생활과 인간중심계획의 이해, 인권과 학대, 활동지원사 역할, 직업윤리 및 자기관리, 활동지원Ⅰ(신체적장애), 활동지원Ⅱ(정신적 장애), 활동보조 실제, 보조기구 이해, 건강 및 안전관리, 서비스 제공기록 및 관리, 일상 및 사회활동지원, 의사소통 지원 등의 교육을 배우게 됩니다. 


전문교육의 경우 유사자격증(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간호사,간호조무사)소지자, 최근 1년간 정부(지자체)의 돌봄사업에 참여한 경력 360시간 이상인 자) 필수이며, 교육내용은  활동지원사 역할, 직업윤리 및 자기관리, 활동지원Ⅰ(신체적장애), 활동지원Ⅱ(정신적 장애), 활동보조 실제, 보조기구 이해, 건강 및 안전관리, 서비스 제공기록 및 관리, 일상 및 사회활동지원, 의사소통 지원의 교육을 배우게 됩니다. 


2020년 장애인활동지원사 양성교육 일정


4대 보험 가능하고, 퇴직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루 5시간 주 5일 근무제로 시간외 근무와 유류비 지원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으며, 업무가 늘어날 수록 수당 7만원이 추가 지급됩니다.

시급이 높은 풀타임 일자리를 원한다면 일은 고되지만 사명감이 있다면 해볼만한 직업입니다.  또한 연말이나 연초에 일괄적으로 모집을 하는데 출산인구가 줄어들면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에 정부 예산이 늘어나기 때문에 평생직업으로 가능합니다.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